한기온 주도 충대세포럼서 강연... 4차 산업혁명 플랫폼도 강조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11일 “대전이 글로벌 도시 충청을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대전 서구 오페라웨딩컨벤션에서 회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충대세포럼 (이사장 한기온)에서다.

이 자리에서 이 의원은 ‘저 지평선 너머, 우리 함께’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4차 산업혁명과 대전의 역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그는 “급격히 변하는 4차 산업혁명 속에서 신기술 문명의 발달은 인간이나 사회에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긍정적 측면을 불러오지만 반면 부정적 측면도 지니고 있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하지만 4차 산업혁명 물결의 역기능이나 두려움은 피할 수 없는 것이며 오히려 우리가 그 물결에 먼저 올라타고 이끄는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한다”고 방향성을 제시했다.

또 이 의원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플랫폼”이라며 “정체성과 조건 활용을 극대화 시킨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돼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력 있고 젊고 활력 있는 사람들이 대전 충청권으로 모일 수 있게끔 동인을 갖추는데 전력을 다해 너무나도 매력있는 도시로 만들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대전은 세종시, 충남북, 전북 등 인접지역과의 협업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맏형 리더십을 발휘하여 매력적인 글로벌 도시 충청권으로 발돋움 하는데 큰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