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교 전 의원 주장... '제자리걸음'면치 못하는 안산국방산단 조성도 지적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에서 추진하는 일자리 정책이 ‘허구’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대전에서 먼저 추진했지만 충남 계룡에게 사업 추진의 속도가 뒤쳐진 국방산업단지 조성 사례와, 기업 이탈 등이 구체적 근거로 제시됐다.

민선 7기 대전시 특보를 지낸 정국교 전 의원은 12일 자신의 SNS를 통해 대전 경제에 대한 우려를 표출했다.

정 전 의원은 “2017년 8월 대전시는 안산국방산업단지 예정지구의 투자선도지구 지정을 발표하면서 기업 200개 유치와 일자리 1만 200개 창출을 대대적으로 홍보했다”며 “하지만 지금까지 추후 진척 사항에 관한 발표를 한 마디도 듣지 못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정 전 의원은 “오히려 뒤 늦게 국방산업단지 조성에 나선 충청남도가 계룡 국방 국가 산업단지 예비타당성 심사를 통과해 대전안산국방산업단지는 예타를 통과해도 인근에 동일한 용도의 국가 산업단지 지정을 해 주지 않는다는 점 에서 계룡시에 비해 이미 경쟁력을 잃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또 안산국방산단 조성과 관련해 “사업권을 갖고 있으나 수익성 없는 사업을 적극 시행하지 않은 전례가 수두룩한 LH의 사업 시행의지에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전 의원은 “대전시가 신동, 둔곡, 평촌 등 산업단지에 기업 400개를 유치하고 기업 2000곳을 창업을 시키겠다고 하면서 안산 국방산업단지 사업도 무난히 추진 한다고 한다”면서 “대전 소재 기업도 외지로 나가고 있는데 공단만 조성하면 외지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마지막으로 정 전 의원은 “서비스 산업이 80%로 소상공인 폐업률이 전국 최고이며 취업률이 58%에 불과한 대전시는 양질의 제조업 증가를 통한 일자리 증대가 절실히 필요한데 구체적인 각론 없이 희망 숫자를 나열하는 행태의 반복으로 시민을 우롱하지 말고 실질적인 대안을 고심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