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의회 셀프징계 등 논란에 철저한 진상규명 후 시민 눈높이맞는 처벌 강조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이 지방의회 기강해이에 대한 일벌백계를 피력했다.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져야 할 사람에게 책임을 지우겠다는 의지 표현이다.

조 위원장은 11일 신임 시당 대변인과 함께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향후 시당 운영의 방향 등에 대한 큰틀을 제시했다.

조 위원장이 내놓은 시당운영의 방향은 ▲잘못에 대한 일벌백계 ▲당 간부에 대한 연찬활동 강화 ▲시당 상설·특별위원회 활성화 등 3가지다.

‘가지 많은 나무 바람잘 날 없다’는 일각의 시각을 잠재우고, 당내 조직을 최대한 강화해 차기 총선을 준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조 위원장은 중구의회에서 불거진 민주당 의원 ‘셀프징계’ 논란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 후 적절한 징계를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지난 주 중구의회 의원들과 지역위원장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저마다의 생각을 들었다”며 “당에서 조치를 하면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난을 받을 수 있고, 당 기강이나 윤리차원에서 보면 또 다른 양면성이 있다”고 문제 해결의 어려움을 은연 중 내비쳤다.

이어 조 위원장은 “섣불리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지역의 원로 당원이나 주민, 지역위원장의 의견을 듣고 있다”며 “상황에 대해 정확하게 진단해 시민들이 의원에게 기대하는 기준과 당이 요청하는 기준의 상충되는 부분을 찾겠다”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조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당 지지도 하락에 대한 진단과 처방도 내놨다.

그는 지지도 하락의 배경으로 “지지와 기대가 겹쳐있었는데 지방선거 후 지지층은 유효하지만, 경제 문제 등으로 기대층이 실망감을 표하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어 “기대를 다시 찾기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면서, ▲지역 현안 해결 ▲시민 눈높이에 맞는 정치 구현 ▲지방의회 및 지자체 도덕성 제고 ▲분권형 민생경제 살리기 총력 등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