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역 면적 미반영 등 원인…10일 청버들 농민 대전시청서 집회

▲ 10일 청버들 수해 피해 대책 위원회는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재해 대책 말 뿐인 대전시는 각성하고, 개발 제한 구역과 대덕 특구 지정 해제를 촉구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최근 폭우로 대전 유성구 전민동 일원 일명 청버들 지역 농지가 침수된 것은 자연 재해가 아닌 인재라는 분석이 나온다.

폭우에 앞서 대전시는 각종 재해 대책을 마련하고, 상황실 운영 등에 나섰지만, 결과적으로 폭우에 따른 침수를 막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선 이곳에 배수 펌프를 설치하면서 인근 지역에서 저지대인 청버들로 흘러드는 유역 면적을 반영하지 않고, 순수 농지 면적만으로 배수 펌프 용량을 설계하면서 비극은 시작됐다.

배수 펌프 용량의 설계 부실과 함께 배수 펌프에 연결한 배수관의 직경이 작아 원활한 배수 조차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곳 농민의 주장이다.

설치한 배수 펌프와 배수관 모두 청버들로 흘러드는 빗물을 감당하지 못할 수준이라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또 비상 근무를 한다던 대전시 등 관련 기관이 늑장 대응, 배수 펌프 가동이 늦어지면서 피해를 키웠다는 것이다.

실제 하천 관리 사업소는 청라벌 농지의 침수가 시작되던 아침 무렵에 나와 배수 펌프를 가동시켜 시의 24시간 상황실 운영 등 폭우 대책이 구호에만 그쳤다는 지적을 받는다.

침수 이후에도 단순 농지 침수로만 판단한 대전시는 농생명산업과를 담당 부서로 지정하는 등 우왕좌왕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청버들 지역 주민이 직접 행동에 나섰다.

10일 침수 피해를 입은 청버들 농민으로 이뤄진 청버들 수해 피해 대책 위원회는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재해 대책 말뿐인 대전시의 각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청버들 지역에 수해 피해 방지를 위한 배수 펌프장 설치를 올 6월까지 완료했지만, 폭우에 따른 침수를 막지 못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따라서 이 지역을 개발 제한 구역과 대덕 특구 지정 해제로 유성구 문지·용산 지구와 같이 개발, 침수 피해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달라고 요구했다.
청버들 지역과 같은 조건에 있던 문지·용산 지구는 개발을 해제해 개발 정책이 특정 지역에 편중됐고, 40년 동안 재산권 행위에 제한을 받고 있다는 것이 주요 이유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