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고위 간부 시의원에 고압적 태도 논란... 시장 사과 이어질 지 관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대전시의 대전시의회 경시 논란이 불거지며, 이에 대한 대응이 주목된다.

논란의 발단은 집행부 고위 간부가 고압적으로 시의원을 대한 사실이 알려지며 비롯됐다.

초선인 손희역 의원은 최근 “의정 활동 중 당혹스럽고 불쾌한 일이 있었다”며, 의회 출범 후 대전시로부터 당했던 불편했던 경험을 털어놨다.

손 의원에 따르면 대전시의 한 고위간부는 의원 요청 자료에 대해 불성실하게 답해왔음은 물론, 자료 요구의 출처에 대해 의원에게 따지 듯 묻는 등 고압적 태도로 일관했다.

사실상 시의 고위간부가 시의원을 겁박한 것으로 풀이돼, 의회의 기본 업무인 집행부 견제·감시 기능을 무력화시켰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 때문에 의회 일각에서는 재발방지를 위한 김 의장의 역할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대전시장 의회 출석 후 사과 등을 통해, 집행부 간부의 의회 경시를 막을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

이를 놓고 지역 정치권 안팎에서는 김 의장이 어떠한 결론을 내리게 될지 주목된다는 분위기가 읽혀진다.

집행부 수장인 대전시장과 의회 다수당이 같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구성된 상황에서, 김 의장이 시장의 의회 출석 등을 결정하기에는 ‘정치적 고민’이 없지 않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반면 김 의장이 집행부의 의회 경시에 대해 사실상 ‘손’을 놓고 무대응으로 일관할 경우, 의회의 위상은 추락할 수 밖에 없다.

이 경우 김 의장은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의회를 이끌어 가는 동력에 악영향을 입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지방의원 출신의 한 인사는 “집행부의 의회 경시는 있을 수 없는 일로,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의장의 리더십을 평가하는 잣대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집행부 수장과 의회 다수당이 같은 정당 소속으로 구성돼 있어 강력 대처는 쉽지 않을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