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의회 상임위 자료요청 무시는 기본... 의원에게 제보 출처 캐묻는 일도 생겨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 대전시의회 경시가 현실화되는 모습이다.

대전시 고위 인사가 시의원을 겁박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대전판 ‘풀뿌리 민주주의’의 뿌리가 썩어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초선인 대전시의회 손희역 의원은 7일 “의정 활동 중 당혹스럽고 불쾌한 일이 있었다”며, 의회 출범 후 대전시로부터 당했던 불편했던 경험을 털어놨다.

손 의원은 “(대전시에) 상임위 소관 자료를 수 차례 요구해야 겨우 한 두장의 자료를 제출하는가 하면 요구 건에 대해 모 간부는 어디서 들었냐, 누가 말했느냐는 등 의원을 경시하는 말을 서슴없이 했다”고 밝혔다.

의회의 기본 업무인 집행부 견제·감시를 위해 이뤄지는 자료 요구에 대한 대전시의 태도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손 의원은 “어디서 누구에게 들은 지는 왜 물어보느냐. 제보자를 찾아 보복하기 위함이냐. 아니면 의원을 겁박하는 거냐”며,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다.

그는 또 “강력히 경고한다”며 “저희는 시민을 대표해 선출된 의원이다. 공무원이 이렇게 하면 의원들 또한 그에 합당한 행동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대전시의 의회 경시 풍토에 대해 대전시장과 같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의회내 절대 다수를 차지하며, 집행부와 의회간 일종의 ‘동업자’의식이 생겨 나타난 부작용이 아니냐는 시각도 없지 않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