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역량 결집 성과 인정…범 시민 네트워크로 상생 협력 기반 마련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의 4차 산업 혁명 특별시 육성 정책이 6일 산업 정책 연구원의 올해 국가 서비스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시가 대한민국 4차 산업 혁명을 이끌어 나가는 특별시로 거듭나기 위해 전담 조직 신설부터 육성 과제 발굴, 추진 체계 정립, 대 국민 공감대 형성 등에 이르기까지 지역 역량을 결집해 성과를 구체화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이보다 앞서 시는 민·관 협력을 통한 4차 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 해 7월 전국 최초로 4차 산업 혁명 추진 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회 산하에는 사업을 기획·평가하는 기획 평가 정책 위원회와 실행력 확보를 위해 민·관·산·학·연이 참여하는 사업 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추진 체계를 갖추고 활동 중이다.

또 육성 계획 발표, 비전 선포식과 국회 정책 토론회, 컨퍼런스 개최 등을 통해 4차 산업 혁명 특별시 당위성과 비전을 공유했다.

이와 함께 국회 4차 산업 혁명 포럼, KAIST·ETRI 등 관련 기관과의 업무협약 체결 등 정치권과 협력 확대와 지역 역량  결집을 위해 노력했다.

앞으로 시는 범 시민 네크워크를 통한 시민 참여 확대와 대전·충청권을 4차 산업 혁신 클러스터로 육성하기 위한 상생 협력 기반 마련에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