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용지 부족 기업 발 돌려…산단 조성 사업도 부지 적어 문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지역 산업 단지 부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러나 최근 수요가 늘면서 그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31일 대전시는 몇년 전 시작한 지역 산단 부지의 분양이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고, 조성을 검토 중인 산단은 가수요까지 겹치면서 만성적인 산단 부지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해 LH 공사 대전·충남 본부가 분양한 36필지 61만 1570㎡ 규모의 국제 과학 비즈니스 벨트 둔곡 지구의 산업 시설 용지의 경우 226개 회사가 신청해 20대 1에 육박하는 치열한 경쟁률을 보였다.

이보다 앞서 대전 도시공사가 2015년 16만 5300㎡ 규모의 동구 하소동 하소 일반 산업 단지 분양을 시작해 모두 분양을 마치고 현재 약 5필지 약 1만 9800㎡가 미 분양 상태다. 남은 용지는 곧 분양이 끝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조성 예정인 산단 역시 시가 기업 유치에 공을 들이면서 산단 부지 공급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안산 첨단 국방 산단은 현재 LH 공사가 기획재정부에 산단 조성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신청한 상태로 올 12월 쯤 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점쳐 진다.

예타 통과 후 사업 승인과 사업자 선정 단계 등 절차를 거쳐야 하는 상태지만, 이미 가수요가 발생할 정도로 관심이 받고 있다.

우선 옛 삼성 테크윈 등 방산 기업을 사들인 한화가 신 사업 투자 검토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부지가 바로 안산 국방 산단이다.

또 한국 항공 우주(KAI)와 LIG 넥스원 등 굵직굵직한 방산 업체 역시 안산 국방 산단 입주가 예상되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문제는 49만 5800㎡ 가량 밖에 되지 않는 안산 국방 산단 부지에 있다. 대전에 공장 신설을 검토했던 한 대기업은 지역 산단 부지가 없어 베트남으로 이전을 결정했을 정도다.

대전에 온다는 기업이 있어도 공장을 지을 땅이 없어서 발 걸음을 돌리고 있는 지경이다.

산업 용지가 적은 것은 과학 벨트 2차 분양에서도 드러 난다.

16만 5300㎡에 불과한 신동 지구에 산업 용지는 그 1/3일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구 교육 시설 용지 내 건물 면적의 50%까지를 생산 시설로 할 수 있는 것을 80%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는다. 연구소 기업 활성화 등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산업 용지 개발 보다는 택지 개발에 중점을 둔 토지 정책부터 손을 봐야 한다.

시 정책은 인구는 줄어들어도 아파트는 지어야 겠고, 일자리 창출은 해야 겠지만, 산업 용지 공급에는 소극적인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 그 이유다.

해답은 그린 벨트에 있을 수도 있다. 대전은 전국 특·광역시 가운데 그린 벨트 면적 비율이 56.5%로 가장 높고, 그 면적은 304.8㎢에 이른다. 이 가운데 19.3㎢를 해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