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등 11개 기관 참여…전국 박물관·미술관에 단계적 확대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KAIST와 국립 중앙 과학관이 실내 위치 인식 기술과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사물 인터넷(IoT), 인공 지능(AI) 등 4차 산업 혁명 관련 핵심 기술을 상호 연계시켜 과학관의 전시 안내 기술 혁신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 개발을 위해 스마트 과학관 전시 연구단을 최근 출범했다.

30일 KAIST에 따르면 이 연구단은 한국 연구 재단의 지원을 받아 전시 기반 기술·전시 운영 기술·전시 콘텐츠 등 3개 분야에 KAIST 등 9개 대학과 전자 부품 연구원 등 2개 연구 기관 등 모두 11개 기관이 주관 기관으로 참여해 2022년까지 4년 동안 모두 15개 과제를 수행한다.

우선 연구단이 목표로 하는 실내 위치 기반 전시 안내 시스템이 개발되면 관람객은 위치에 따라 AR·VR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전시 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을 통해 전문 안내자의 설명을 직접 듣는 것과 같은 유사 서비스도 제공 받을 수 있다.

이 시스템에 적용하는 실내 위치 인식 기술은 KAIST가 개발한 실내 위치 인식 시스템 KAILOS가 활용될 예정이다.

연구단은 이밖에 관람객의 다양한 요구를 과학관 측에 전달해 전시 개선에 반영될 수 있게 하는 리빙랩 기법도 적용할 방침이다.

국립 중앙 과학관과 KAIST는 연구단이 개발한 새로운 전시 안내 시스템을 대전 국립 중앙 과학관부터 우선 적용하고, 전국 167개 과학관과 과학관처럼 각종 전시물을 안내하는 각 지역의 박물관과 미술관에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