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 버스 광고 특혜 의혹 얼버무려…책임지기 보다는 상황 모면만 비판

▲ 29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정례 시정 브리핑에서 권력형 특혜 의혹을 받는 시내 버스 광고 관련 의혹과 관련 업체 대표와의 친분 관계를 얼버무리는 것으로 빠져 나갔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에는 선거 때나 당선 후 시장이 돼서나 한결 같이 얼버무림으로 비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29일 허 시장은 정례 시정 브리핑에서 최근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대전 시내 버스 광고 의혹에 "대전시가 행정적으로 완벽하고 철저하게 했어야 한다고 공무원에게 지적했다"면서 "이미 과 감사를 실시했고, 현재 교통건설국에서 사실 확인을 하고 있다. 예산상 문제가 있다면 환수 조치 등을 하겠다. 성실히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고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지 않음을 밝혔다.

반면 특혜 의혹을 받는 업체 대표와의 관계에는 사실상 긍정도 부정도하지 않았다.

허 시장은 "대전시장으로 많은 사람을 알 수가 있다. B 대표와 관계를 묻는 질문은 맞지 않다"며 B 대표와 관계가 없다면 명확하게 해달라는 요청에 '그렇다고 하자'는 희한한 답변이 나왔다.

관련 업계에서는 허 시장과 B 대표가 같은 운동권 출신으로 막역한 사이며, B 대표가 권선택 전 시장과 허 시장의 친분 관계를 과시했다는 점에서 전현직 시장이 B 대표를 비호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시내 버스 광고 특혜 의혹은 시의 행정 절차의 문제지, B 대표와의 친분 관계는 아니라고 허 시장이 언급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실제 특혜 의혹이 친분 관계의 문제인지 또는 행정 절차의 문제인지 따지자 이를 얼버무리고 넘어 갔다.

허 시장은 6·13 지방 선거 기간 자신에게 향한 병역 면탈 의혹과 허위 장애인 등록 의혹에도 비슷한 방법으로 벗어났다.

병역 면탈 의혹은 해명을 하는 사람마다 말이 달라 논란을 키웠고, 허 시장은 자신이 기억하지 못한다는 궁색한 해명을 계속 했다.

허위 장애인 등록 의혹의 경우 허 시장 개인의 일을 공무원이 대신에 사과하고, 장애인 등록증을 자진 반납하면서 어처구니 없게 끝을 맺었다.

이런 허 시장의 태도는 자신의 어떤 행위에 책임을 지기 보다는 그 상황을 모면만 하려 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