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구성 파행은 기본 업무추진비 유용, 겸직금지 위반 등 잇따라... 당은 '나몰라라' 비난 봇물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가지 많아 바람 잘 날 없는 나무’ 마냥 흔들리고 있다.

소속 지방의원이 빚은 갖가지 논란이 원인인데, 공천자들이 ‘나몰라라’하는 모습을 보이며 ‘가지가 많아 죽는 나무’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민주당 대전시당을 보는 불편한 시선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공천을 받은 지방의원이 무분별한 행동을 일삼으며 확산일로를 걷고 있다.

지방선거 직 후 무분별한 자리다툼으로 논란을 빚은 중구의회 문제가 사그러들기 전에, 업무추진비 유용, 겸직금지 위반 등이 터져 나오며 공분을 사고 있는 것.

다소 황당한 내용의 업무추진비 유용 논란은 서구의회에서 터졌다.

민주당 소속 A서구의원이 업무추진비를 식당에서 선결제 형식으로 결제해 두고,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해온 것으로 알려진 것.

지방자치법에서 금지한 의원의 겸직금지를 위반한 사례도 있다.

대전시의회 이종호의원은 지자체에서 사업비와 운영비를 지원받는 한국노총 지역본부 장 자리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

겸직금지에 해당돼 직을 사퇴해야 마땅하지만, 실질적인 처벌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배짱을 부리는 것처럼 보여진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면서 지역 안팎에서는 민주당 대전시당이 지방선거 승리에 도취해 ‘금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이 뒷받침 하는 만큼, 어떤 잘못을 저질러도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인식이 깔려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것.

특히 이 같은 인식은 민주당이 중구의회 파행을 제외한 모든 파행에 대해 ‘나몰라라’하는 모습으로 일관하며 증폭되는 상황이다.

이에 지역 정가에서는 민주당 대전시당의 대시민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의회 파행, 업무추진비 유용, 겸직금지 위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언제까지 그저 가지 많은 나무 바람 잘 날 없는 법이라고 핑계 대며 입 닫고 있을 것인가”라며 “가지치기를 해야 할 때 하지 않으면, 나무가 죽는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민주당 대전시당은 대전 시민 앞에 사과하고, 당 차원의 진상 조사와 더불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