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 준공 3년…공간 가변성부족으로 직원 30% 외부서 근무

▲ 2015년 4월에 준공된 세종시청사. 미관을 중시해 건물의 효율성과 가변성이 결여되어 정원 증가시 민간건물 임차 등이 필요한 대표적 졸속행정으로 지적되고 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세종시가 준공 3년여 만에 기관의 일부를 청사외부로 이전해 졸속행정이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공공건물을 신축하며 미관을 우선시해 효율성과 가변성이 결여됐다는 지적이다.

세종시는 23일 조직개편에 따른 사무실을 재배치하며 시청사의 공간부족을 이유로 시청인근 건물에 임시 사무실을 임대키로 했다고 밝혔다.

세종시에 따르면 2015년 4월에 사업비 1233억원을 들여 준공된 시청사가 비좁아 환경녹지국 3개과와 참여공동체과, 공공건설사업소 등 106명의 직원을 민간건물인 인근 스마트 허브Ⅲ 건물로 이전 배치한다.

이번 사무실 재배치는 인구 30만이 넘어서고 민선 2기가 출범함에 따라 일부 부서 신설로 정원이 증가해 이루어지게 됐다.

▲ 세종시청사 공간부족으로 세종시가 향후 4년간 임차한 민간건물-스마트허브3

세종시 청사는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사업기간을 거쳐 123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완공했다. 당초 전액 국비로 추진됐으나 세종시의회 건물의 일부를 설계 변경해 49억원의 지방비가 투입됐다.

앞서 세종시는 조치원 청사에서 보람동 청사로 이전하며 시청 기구의 모두를 수용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청사 이전 직후부터 공간 부족으로 세종우체국에 경제산업국 4개과 65명, 조치원 청사에 산림공원과와 도시재생과 등 42명, 농업기술센터에 농업정책관, 로컬푸드과와 농업축산과 등 55명이 주재하고 있다.

이번에 임대해서 나가는 환경녹지국 등을 포함하면 세종시는 시청사외에 4개소에 분산 배치되고 있으며 근무 인원은 268명에 이르게 된다. 이는 본 청사 직원 688명의 40%에 이르는 인원으로 종합적인 행정기능을 갖춘 시청사와는 거리가 있다.

이처럼 소속 직원의 28%가 시청사 외부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규모의 증가로 인한 조직개편에 따라 민원인의 편의가 늘어나기 보다는 오히려 시민의 불편을 가중시킬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대해 세종시 공직자들은 “시청사 공간이 포화 상태로 도시 규모 확대에 따른 기구 재편시 외부 공간을 이용할 수 밖에 없다” 며 “청사를 계획하며 최소한 시 규모 확정했고 시청사 시공 당시부터 따진다고 해도 불과 5년이 조금 지났다. 준공 3년만에 계획에 없던 별관을 지어야 한다면 잘못돼도 한 참 잘못된 졸속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진규 세종시 청사관리담당은 “이번 사무실 재배치와 관련 근본적으로 청사의 신축 당시 재원 부족 등의 문제로 규모가 상당히 줄어든 부분이 있지만 준공 3년여 만에 자리가 없어 부서들이 외부에서 세를 사는 것은 잘못”이라고 인정하고 “앞으로 청사 등 공공건물의 설계에는 미관도 중요하지만 효율성과 가변성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세종시는 청사 공간부족으로 별관 증축 이전까지 시청사 인근 민간 건물 가운데 1,871㎡를 4년간 임차(임차료 2억5416만원/년)해 사용키로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