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현, 채계순 등 현실정치 진입 놓고 시선 엇갈려

박정현 대덕구청장 (왼쪽)과 채계순 대전시의원.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시민사회 진영의 정치권 진입이 보다 활발해 지고 있다.

시민사회에서 활동했던 인사들이 지방자치단체 및 지방의회에 잇따라 ‘둥지’를 틀며, 적절성에 대해 엇갈린 평가가 나온다.

정치권에 따르면 6·13 지방선거를 거치며 다양한 시민사회 인사들이 정치권에 안착했다.

시민사회에서 활동하다 지방의회로 자리를 옮긴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무난하게 기초단체장에 당선된 것은 대표적 사례다.

비례대표로 기성 정치권에 발을 내딛은 박 청장은, 지역구 선거에 도전해 광역의원 재선에 성공한 뒤, 다시 정치적 업그레이드에 성공해 단체장이 된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이와 함께 여성단체에서 오랜기간 활동했던 채계순 대전시의원 등이 시민사회에서 활동했던 대표적 인물로 꼽힌다.

이 같은 시민사회 진영의 정치권 진입은, 지방자치 구성원의 역량 제고라는 면에서는 긍정적 평가를 받는다.

지역 사회에서 전문가 그룹에 속했던 인사들이 제도권 진입에 잇따라 성공하며, 기존 정치권의 변화를 이끄는 등 다양한 성과를 냈다는 것.

지역의 한 인사는 “시민사회에서 다양한 지역 현안에 대해 전문적 목소리를 내왔던 이들의 제도권 안착은 변화와 혁신, 전문성 제고라는 면에서 기대가 있다”고 피력했다.

반면 이를 탐탁지 않게 바라보는 시각도 없지는 않다.

자발적인 비영리 시민단체로, ‘비정부성’이 강조된 정부기구 이외의 기구라는 시민단체 본연의 역할에 흠집이 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이유다.

시민사회의 소중한 자원이 정치권으로 계속해서 유입될 경우 비정부기구라는 시민단체 본연의 색채가 옅어질 수 있음은 물론, 자칫 시민사회가 정치권 진입을 위한 ‘징검다리’로 변질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

또 다른 지역의 한 인사는 “시민단체는 정부와 무관하게 잘못된 실정에 대해 건전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야 하는데 계속해서 그쪽 사람들이 정치권에 진입하게 되면 순수성을 잃어버리 게 될 수 있다”며 “지금 지역의 시민단체가 잘못된 시정이나 지방의원들의 태도에 침묵하는 것 역시 이 같은 우려와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