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국회 의장단 상임위 배정 예산도 폐지 필요"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동구 출신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이 국회 특수활동비 전면 폐지를 촉구했다.

또 이 의원의 국회 특활비 폐지를 시작으로 청와대, 사법부, 행정부의 불필요한 특활비도 전면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14일 자신의 페이스 북을 통해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이 62억 원 규모의 국회 특활비를 완전 폐지키로 합의했다”며 “아무런 통제와 감시 없이 ‘쌈짓돈’처럼 사용해 온 국회 특활비 폐지는 당연하고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교섭단체, 의장단, 상임위에 각각 배정됐던 특활비 중 교섭단체 특활비 15억여 원 가량만 없애겠다는 것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고, ‘눈 가리고 아웅’식 ‘꼼수’가 아니고 무엇이냐”면서 “국회 의장단과 각 상임위에 배정된 47억 원에 해당하는 특활비도 폐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잘못된 특활비 관행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그는 “아울러, 이번 계기를 통해 국가기관 특활비의 99%가 집중된 청와대, 국정원, 검찰, 경찰, 국세청, 대법원 등 행정부와 사법부 등에 대한 특활비 전면 실태를 조사하고, 편성도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며 “잘못된 관행은 혁파하고 제도 개혁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다만 국익 차원이나 국가 발전을 위한 특활비가 절대 필요한 기관에 대해서는 투명성 확보를 위해 구체적 사용처 명시 또는 전면 공개, 사후 심사 등 개선책도 뒤따라야 한다”며 합리적인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