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코레일 사업 설명회…대기업 사업 참여 중·소상인 반발 예상돼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1조원 상당의 비용을 투입할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의 관건은 대규모 민자 유치가 될 전망이다.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에는 대규모 민간 자본이 필요한 만큼 민자 유치가 이번 사업의 성패를 가늠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 달 1일 코레일은 서울 중구 봉래동 서울 사옥 대 강당에서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유통, 건설, 금융 분야 대형 유통사와 건설사를 대상으로 대전역세권 복합 2구역 개발 사업 규모, 입지 여건, 도시 계획, 공모 조건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대전시와 코레일은 대전역 주변 부지에 상업 시설과 환승 센터를 확충, 원도심 활성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워 두고 있다.

우선 시는 기업의 관심을 끌어 모으기 위해 주변 도로 개선 등 기반 시설을 확충했고, 이를 위해 투입한 예산만 800억원 가량이다.

코레일의 경우 대전역세권이 개발되면 단순히 역 주변을 정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상업·업무·문화 등 복합 시설이 조성돼 대전 생활권의 중심지로 다시 탄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게 2021년 택시와 시내 버스, 세종-대전 광역 간선 급행 버스(BRT) 승강장을 포함한 복합 환승 센터가 들어서게 되면 도심 교통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의 관건은 1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민간 자본을 유치할 수 있는 지 여부다.

대전역세권 개발 민자 공모는 이번이 3번째 시도다.

2008년 민자 유치 실패 이후 2015년 2차 공모를 시도했지만, 참여 의향 기업이 없어 모두 무산됐다. 경제성과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대전에는 이미 신세계 사이언스 콤플렉스와 용산 현대 아울렛 등 대규모 상업 시설이 이미 추진 중으로 성격이 비슷한 대규모 상업 시설을 기반으로 한 역세권 개발 투자가 가능할 지는 지켜볼 일이다.

반면 대기업을 끌어들여 추진하려는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은 지역 중·소상인의 반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살만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