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보이콧으로 의회 파행 불구 한국당도 싸잡아 비판 뒷말 자초

▲ 대전지역 시민사회가 중구의회 인근에 내걸은 의회 파행 규탄 현수막. 파행의 원인 제공 여부를 떠나 모든 의원의 개인 정보 등이 담겨 있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시민사회의 무분별한 ‘모두까기 비판’이 도마 위에 오르는 모습이다.

중구의회 파행을 대하는 시민사회의 태도를 놓고 석연치 않은 뒷말이 나오고 있는 것.

11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중구의회 정상화 촉구 시민행동은 최근 중구의회 파행을 강력 규탄하며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이 자리에서 시민행동은 의정활동 ‘보이콧’으로 중구의회 파행을 주도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은 물론, 자유한국당 의원까지 싸잡아 비판했다.

이른바 잘잘못과 무관하게 ‘모두까기’로 중구의회를 향한 비판의 날을 세운 것.

실제 시민사회는 파행의 주역인 민주당은 물론 한국당 의원의 연락처 등 개인기록이 담긴 현수막을 의회 주변에 내걸며, 중구의원 전원이 파행을 유발한 듯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를 놓고 지역 일각에서는 시민사회가 의회 파행의 본질을 훼손한 것 아니냐는 비판의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의회 개원 후 자당 소속 의장 선출에 불만을 품고 의정 활동을 전면 거부해 의회를 파행시킨 민주당 의원의 잘못을 물어야 하는 상황에서, 의도와 무관하게 잘못을 한국당에 전가시키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게 됐다는 것이다.

이 같은 양상은 향후 정당 공천 책임론 등 지방의회의 고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근본적 처방에도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시민사회 출신인사가 일부 활동 중인 민주당의 잘못을 덜어주기 위해 한국당 의원까지 끌어들인 것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조심스레 고개를 드는 상황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이번 중구의회 파행의 본질은 민주당 내부의 자리다툼"이라며 "한국당은 회기 내내 의회에 출석하고 의회 정상화를 촉구하는 등 민주당 의원들과 다른 행보를 보여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사회의 모두까기식 비판은 문제의 책임을 한국당에도 전가시켜 문제의 본질을 훼손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면서 "시민사회의 비판이 건전하고 기울어지지 않아야, 우리 사회가 좀 더 좋아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중구의회는 오는 30, 31일 양일간 임시회를 열고, 원 구성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