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근 의회 파행 유감 표하며 개원 후 첫 의정비 반납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중구의회 일부 의원이 지역사회 안팎의 ‘식물의회 책임론’에 결국 무릎을 꿇었다.

의회 파행을 주도한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한 의원이 의정비를 반납하며, ‘도미노 의정비 반납’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민주당 소속 박찬근 중구의원은 24일 의회 개원 후 처음으로 받은 의정비를 반납했다.

박 의원이 반납한 의정비는 월정수당 195만7000원과 의정 활동비 110만 원을 합친 305만7000원 중 세금을 뗀 283만1390원이다.

그는 의정비를 반납하며 “의회 파행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에 의정비를 반납하게 됐다. 의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중구의회는 박 의원이 소속된 민주당 의원들의 의회 보이콧으로 개원 후 현재까지 파행을 면치 못했다.

개원 후 임시회를 열었지만 의장 선출 후 의회 운영의 기본인 원 구성조차 하지 못한 채 ‘식물의회’를 이어온 것.

이에 지역 시민사회에서는 중구의회 파행의 책임을 지고 의정비를 반납하라는 요구가 나왔고, 결국 박 의원이 먼저 의정비를 반납하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

박 의원이 의회 파행에 대한 책임 성격으로 의정비를 반납하며, 다른 의원들의 움직임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실제 중구의회 민주당 내부에서는 또 다른 의원들이 의정비 반납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의정비 반납이 잇따를 가능성이 없지 않은 상황이다.

지역 시민사회의 요구대로 의정비 반납의 첫 단추가 꿰어졌지만, 근본적인 처방은 아니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지방의회 의원들이 무분별한 자리다툼으로 의회를 파행 시킨 뒤, 의정비를 반납한다고 해서 ‘면죄부’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의회를 파행시킨 의원의 의정비 반납은 최소한의 양심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며 “의회 파행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책과 파행의 원인을 제공한 의원들 소속 정당의 냉철한 자기 반성이 더욱 시급하다”고 꼬집었다.

한편 중구의회는 오는 30, 31일 임시회를 열고 부의장 선거의 건을 비롯한 원 구성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