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보 제한 원칙 없다 지적…국장 인사부터 기대 어긋났다 비판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6급 이하 인사를 앞둔 대전시의 전보 제한과 근평이 형평성을 잃었다고 지적을 받으면서 시 공무원이 속을 끓이고 있다.

전보 제한은 원칙이 없는데다 근평은 주무과에서 독차지하다 시피해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전보 제한의 경우 3년 동안 보직 이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규정해 놓은 것이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이 이런 주장의 핵심이다.

최근 대전시청 공무원 노동 조합 게시판에는 스트레스와 지병으로 다른 부서로 옮길 수 있는지 인사 고충 상담을 했더니 전보 제한에 해당돼 어렵다는 답변을 받아 선처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시의 전보 제한을 비판한 글이 올라와 있다.

반면 어떤 사무관은 근무한지 6개월 밖에 안 됐지만, 어떤 힘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는 점을 들어 그때 그때 다른 시의 전보 제한 조치를 꼬집었다.

전보 제한은 승진 인사 때도 문제가 되기도 했다. 승진 대상이었지만, 전보 제한 기간 동안 자리를 옮겨 승진에서 누락하는 사례도 있다.

이 경우는 자신이 전보를 희망하지 않았는데도 발생했다는 것이 문제다.

근평은 상대적으로 일반 행정직 비중이 높은 자치행정국에서 많은 승진자가 나오는 반면, 다른 국의 경우 승진을 위해 주무과로 몰리는 원인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사 부서, 주무과와 주무계의 근평 우선 주의를 없애는 것이 수습책으로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 현재 인사제청 방식에서 벗어나 각 실과별 일정 수의 퇴출 대상자를 선별해 이들을 전환하는 형태로 인사 기조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승진을 앞두고 막판 성과를 낼 수 없는 환경을 만들자는 것이다.

특히 민선 7기가 시작하면서 첫 실·국장 인사부터 기대에 어긋났다는 시청 내부의 격앙된 분위기를 가라 앉힐 묘수 찾기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