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이번 주 입법 예고…정부 동향 파악 서툴렀다 지적 피하기 어려워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정부에서 3·8 대전 민주 의거 국가 기념일 지정 절차를 시작했음에도 대전시는 꿀 먹은 벙어리 냉가슴 앓듯 침묵 중에 있다.

17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3·8 대전 민주 의거의 국가 기념일 지정을 위해 이번 주 중에 입법 예고를 하고, 관계 부처의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관련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올 10월 쯤 국가 기념일 지정이 예정돼 있다는 것이다.

실제 행안부에서는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면서 3·8 대전 민주 의거 기념일을 신설하는 것을 이달의 주요 정책으로 하고 있다.

반면 3·8 대전 민주 의거 국가 기념일 지정을 위한 서명 운동을 시작한 대전시는 긴 침묵에 빠졌다.

올 6월 27일 시는 충청권 최초 민주화 운동으로 4·19 혁명의 단초가 된 3·8 대전 민주 의거 국가 기념일 지정 촉구를 위해 5개 자치구와 함께 시·구 청사와 79개 동 주민 센터에 서명대를 설치하고, 시민 서명을 받는다고 밝혔다.

시와 범 시민 추진 위원회는 150만 대전시민의 열망을 모아 정부에 전달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막상 행안부에서 3·8 대전 민주 의거의 국가 기념일 지정을 위한 관련 절차를 시작했는데도 시가 침묵하는 기현상에 빠진 셈이다.

그동안 정부에서 이런 절차를 진행했을 경우 '쾌거'라는 단어를 써가면서 자랑에 나섰을 대전시였던 것을 감안하면 의외 중에 의외라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정부의 3·8 대전 민주 의거 기념일 신설 움직임을 파악하지 못해서 벌어졌다면, 시의 행정 무능을 드러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