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임박해 주소지 변경한 일부 의원들 지역 이해 부족 우려

▲ 중구의회 A의원 페이스북 화면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지방의회 일부 의원의 지역 이해도 부족에 대한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일부 의원이 지방선거에 임박해 현재의 지역구에 ‘둥지’를 튼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급한 현안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

이 같은 문제는 지방선거 공천 등의 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하거나 표심의 쏠림 현상이 나타나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역 정가에 따르면 현재 각급 지방의회에는 지역 연고가 떨어지는 의원들이 일부 활동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일례로 대전 중구의회의 A의원은 최근까지 인근 동구에 거주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A 의원의 페이스 북을 통해 알려졌다. A 의원은 지난해 12월 5일 자신의 페이스 북에 ‘울 동네 이장우 의원’을 거론하며, 그를 비판한 사례를 올린 바 있다.

대전시의회의 B 의원 역시 지방선거 전후 지역 연고 문제로 논란이 일었던 대표적 인사다.

국회의원 보좌진으로 활동했던 B 의원은 현재의 자신의 선거구와 함께 활동했던 국회의원의 선거구가 달라 논란의 중심에 섰다.

특히 B 의원의 경우 대전이 아닌 세종시에 거주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확산됐지만 별 다른 검증작업 없이 의회에 입성했다.

이 때문에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각 정당에서 지방선거 후보자의 지역 연고 등을 꼼꼼히 따져 후보자 공천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선거를 앞두고 갑자기 주민등록을 옮긴 뒤 당선되는 의원이 많이 나올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지역에 대한 이해 및 관심 부족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유권자의 몫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역대 선거에서 주민등록법 (위장전입) 위반 등이 잇따라 논란이 돼 왔던 만큼, 선거관리위원회 등 당국차원에서도 이에 대한 엄격한 관리가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역의 한 인사는 “소속 정당의 분위기가 좋다고 갑자기 이사와 당선돼 의원으로 활동하게 되는 것은 의원 본인과 유권자 모두에게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특히 위장전입 등의 경우 중범죄에 해당하므로 선거관리를 하는 당국과 각급 정당, 후보자 개개인 모두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