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8주기 9차 대전산내학살사건 희생자 위령제

일부 희생자들의 위패.

 

<대전시티저널 김종연 기자> 6.25당시 대전형무소에 수감돼 있던 정치범 및 수감자 등 수 천명이 학살당한 대전 산내에서 희생자들을 위한 위령제가 열려 유족들과 참석자들의 눈시울을 뜨겁게 했다.

대전민간인희생자대책회의, 대전산내사건희생자유족회가 주최하고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미국학살만행 진상규명 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 대전충남본부가 주관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제58주기 9차 대전산내학살사건 희생자 위령제’가 6일 대전산내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열렸다.

‘대전산내학살사건 희생자 위령제’는 6.25를 통해 벌어진 민족상잔과 산내학살, 민주화운동으로까지 여러 아픔을 간직해 저승으로 떠나지 못하는 영혼을 데려가려는 저승사자들의 이야기를 그린 극단 ‘좋다’의 사전공연 <귀신은 뭐하나>를 시작됐다.

 

극단 '좋다'의 사전공연 '귀신은 뭐하나'

이어 김종현 유족회장과 송병기 제주4.3유족회장, 장분표 전국유족회 상임대표와 순천유족회장 등이 나와 ‘헌작(獻爵)’으로 위령제를 지냈으며, 2부에서는 경과보고와 추도사, 추도시, 헌화 순으로 이어졌다.

산내학살사건을 취재해왔던 오마이뉴스 심규상 기자의 경과보고에 이은 각 대표들의 추도사에서는 진실화해 및 과거사위원회의 존패여부에 대한 강한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 김두연 회장은 “한국전쟁 발발로 제주4.3, 대전, 순천, 여순 희생자 7천여명이 희생돼 반세기 넘도록 땅속에 묻혀 지내왔다”며 “지난해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 위원회는 영령들이 잠들어 있는 3, 5지구 학살터 현장에서 35구의 유해와 수 십개 유품이 발굴돼 세상을 놀라게 했으며, 주학살지 1, 2지구는 토지주 반대로 유해발굴이 중단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실용주의 정부는 4.3위원회 폐지와 과거사위원회 통폐합이 거론돼 시련기에 직면했다”고 이명박 정부를 비난하면서 “이러한 어려운 난관을 우리 모두 연대해 통폐합을 저지하자”고 주장했다.

 

극단 '좋다'의 사전공연 '귀신은 뭐하나'

한국전쟁전후민간인피학살자전국유족회 장준표 상임대표는 “어느 민주주의 나라에서 한 두 명도 아니고 백만 명이 넘는 제나라 제 백성을 무지하게 죽여 놓고서 수십 년 동안 나 몰라라 하는 국가가 어디 있느냐”면서 “특별법을 만들어서라도 정부가 적극적으로 의지를 보이면 당연히 될 일을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며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 이런 인륜에 반하는 조치는 영령들과 유족들을 두 번 세

이날 자리에 참석한 자유선진당 임영호 국회의원(대전 동구)은 “역사는 그것이 자랑스러운 것이든 부끄러운 것이든 있는 그대로 밝히고 정리해야 한다. 특히 권력에 의해 저질러진 잘못이라면 반드시 밝혀내고 정리하는 것이 순리”라면서 “그것이 바로 참혹하게 희생당한 수천의 영령들과 너무나도 가혹한 삶을 견디고 계신 유족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추도했다.

자유선진당 김창수 국회의원은(대전 대덕구) “지난해 산내학살지에 대한 발굴 사업 결과 이곳 산내가 민간인학살지였음이 밝혀져 유족들의 오랜 염원이 풀리는 듯했다. 그러나 추가 발굴 등 지속적인 사업이 진행되지 않아 다시 한 번 여러분께 상처를 안겨주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헌작하는 유가족들.

그는 이어 “여기에 사업의 주체인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가 2010년 해체가 예정돼 있어 유가족들의 가슴은 더욱 답답하리라 생각된다”면서 “동료 국회의원들과 함께 정부 및 관계기관을 독려해 산내학살지 현장 발굴 사업 재개와 이를 바탕으로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위령사업 및 부상자, 유가족 원호사업을 추진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전산내학살사건은 ‘누가 학살명령을 내렸는지’와 ‘학살기간’과 ‘민간인 희생’, ‘인원파악’이 주요 쟁점 사안이며 특히, 미육군의 지시 또는 묵인이 있었는지도 의문사항이다.

한편, 지난해 산내 망월동에서는 35구의 유해가 발견됐지만 정부가 과거사위원회, 제주4.3위원회의 통폐합 등 미온적인 자세를 취하면서 유해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또, 지난 2001년 10월 학살현장 핵심부로 추정되는 자리에 불법건축물이 들어섰다. 동구청에서는 공사 중지 명령을 내렸지만 아직도 이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