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배영길)은 오는 29일까지 진잠초등학교에서 전교생 600여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초등 생존수영실기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운영되는 ‘찾아가는 생존수영실기교육’ 시범학교에 진잠초등학교가 선정되어, 지난 6월 18일부터 약 10일간, 수상안전 전문강사 3명이 담임교사와 함께 학급당 2시간씩 생존수영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지난 4월부터 초등(특수)학교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초등수영실기교육을 진행함과 동시에 추가 교육으로 진행되며, 교내 테니스장에 해양소년단 이동식 수영장(면적200㎡/수심1.2m)을 설치하고 학생들의 교육활동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탈의실과 샤워실 사전 정비에도 만전을 기했다.

교육은 평상복을 입고 실전처럼 진행된다. 첫 번째 시간은 수상안전교육으로 학생들이 구명조끼를 입고 물과 친해지기(공포심 없애기, 물에 뜨는 방법(누워서 뜨기), 체온유지법(웅크리기) 등을 배우고, 두 번째 시간은 물에 빠진 타인을 구조하기 위한 구명부환 활용법을 이용한 생존수영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물속에서 긴급 상황 시 자신의 생명을 지키고 구조요원이 도착할 때까지 생존의 시간을 늘려주며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물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안전한 곳을 향해 나아가는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물놀이 안전사고에 대비한 생존수영의 가치를 한 번 더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서부교육지원청은 지난19일, 진잠초등학교를 방문해 찾아가는 초등 생존수영실교육을 점검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교육청 주관으로 3~4학년만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초등 생존수영실기교육 외에 전교생이 참여 할 수 있는 실습의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며 “폭염 등으로 물놀이가 늘어남에 따라 위기상황 대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