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 퇴진 요구, 고강도 구조조정 방안 나왔지만 국민적 동의 못얻어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6·13 지방선거 패배 후 자유한국당의 ‘헛발질’이 계속되고 있다.

진정성 없는 헛구호, 땜질처방 일색으로 쇄신 카드를 꺼내며 비판을 자초하고 있는 것.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촛불 탄핵과 지방선거를 통해 민심을 읽지 못한다는 비판까지 나온다.

한국당은 지방선거 패배 직후부터 민심과 어긋난 대처로 비판을 자초했다.

한국당의 첫번째 헛발질은 초선 의원들의 쇄신 요구다.

정종섭, 성일종 의원 등은 지난 16일 중진의원들의 정계은퇴를 촉구하며 당 쇄신을 촉구했다.

정 의원 등은 “지난 10년 보수정치의 실패에 책임이 있는 중진은 정계를 은퇴하고 자유한국당을 제대로 이끌지 못한 중진은 당 운영 전면에 나서지 말고 책임있는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이 같은 한국당 초선들의 요구에 지역정치권을 비롯한 각계에서는 냉랭한 반응을 보였다.

중진 은퇴를 촉구한 초선의원들의 면면이, 중진 퇴진을 요구할 입장이 못된다는 것이 이유다.

실제 중진 퇴진을 요구한 초선 중 일부는 지방선거 패배의 직접적 책임을 져야 할 각급 시·도당위원장이다.

또 일부는 선거 패배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 그룹에 있었다.

한국당 중진 퇴진을 골자로 한 당 쇄신 요구 및 의지가 ‘진정성 없는 헛구호’에 그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한국당 중앙당이 내놓은 ‘고강도 구조조정’ 방안 역시 국민의 동의를 얻지 못하는 것은 마찬가지다.

김성태 한국당 당대표권한대행(사진)은 18일 당 재건 방안으로 중앙당 해체, 원내정당 탈바꿈 등을 선언했다.

김 대행이 내놓은 쇄신방안은 ▲외부인사가 이끄는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중앙당 해체와 혁신을 위한 구태 청산TF 가동 ▲당 정책위원회 원내조직으로 분류 ▲중앙당사 공간 최소화 ▲전국의 당 자산 처분 ▲당 조직 구조조정 ▲당명 변경 등이다.

이 같은 당 쇄신 방안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위기 모면용 ‘땜질처방’으로 평가 하고 있다.

우선 당내 동의를 구하지 못해 갑론을박이 진행돼 추진 동력을 얻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또 현재 상황으로는 당 쇄신을 이끌 인물난에 봉착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실현 가능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특히 한국당의 경우 과거 선거에서 패배하고 비대위를 구성했지만, 인적 쇄신을 하지 못해 이번 선거에서 참패한 전력이 있어 혁신방안 이행에 대한 신뢰를 주지 못하는 상황이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보수정당이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는 국민과 교감, 그리고 탈 기득권, 탈 권위가 선행된 자기 혁신이 우선돼야 한다”며 “지금 나오는 혁신 방안으로는 국민적 동의를 얻기 어려울 것이다. 이러다 정말 폐족의 길을 걷게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