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덕구 비래동(동장 정진일)이 주민과 최접점에 있는 복지통장을 활용해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을 발굴하는 ‘복지통장 릴레이 희망터치’사업이 지역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눈길을 끌고 있다.

31일 동에 따르면 ‘복지통장 릴레이 희망터치’사업은 매주 수요일마다 복지통장이 복지사각지대로 의심되는 가정을 추천해 동주민센터 복지담당자와 함께 방문해 복지상담을 실시하고 공적급여 신청과 각종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오고 있는데, 지난해 9월부터 추진해 현재까지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 98세대를 발굴하고 총 171건의 공적급여 신청 및 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자체평가 결과 복지통장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복지사각지대의 위기가정을 수시로 여러 세대 발굴했고, 적시에 긴급지원제도, 기초생활보장 같은 공적급여제도의 신청과 자원·복지서비스 연계 등 조치가 이뤄져 복지통장의 역할 강화와 취약가구에 대한 이웃주민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됐다.

정진일 동장은 “복지통장 릴레이 희망터치 사업이 복지통장들의 관심과 열정으로 우리 동네의 촘촘한 복지안전망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복지통장이 중심이 돼 이웃이 이웃을 살피고 돕는 지역 복지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해 함께 행복한 동네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비래동은 30개 통에 복지통장이 있으며, ‘복지통장 릴레이 희망터치’사업은 내달 복지통장회의에서 결산 보고회를 가져 그간 성과를 공유하고, 복지통장 전문·직무교육을 실시해 사회복지 공적지원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후 오는 9월부터 제2차 사업을 재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