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대전시청서 기자 회견…주민 배제 때 강력 투쟁 강조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갑천 지구 친수 구역 주민 비상 대책 위원회(이하 비대위)가 갑천 지구 친수 구역 개발 사업에 주민 참여 이행을 촉구했다.

27일 비대위는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주요 협약에 명시돼 있는 주민 참여를 이행하고, 갑천 지구 조성 사업 민·관 협의체(이하 민·관 협의체)를 빌미 삼아 주민 참여를 배제해 진행하고 있는 모든 공사 강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비대위에 따르면 올 2월 12일 대전시와 대전 도시공사, 시민 대책 위원회가 체결한 대전 도안 갑천 지구 친수 구역 조성 사업 추진 협약 가운데 5번째 항은 주민과 시민 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성실히 협의하고 사업 과정에 참여한다고 명시돼 있지만, 원주민과 충분한 소통을 하겠다는 도시공사의 약속은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3차례 민·관 협의체에서 주민 사업 참여 요구가 제대로 논의되지 않아 현재까지 진행한 민·관 협의체 협의 사항에 비대위는 동의할 수 없다고 입장을 나타냈다.

따라서 지역 주민을 배제하고 진행하고 있는 민·관 협의체를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고, 시와 도시공사, 시민 대책위가 협의한 내용을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비대위는 주요 협약 마저 지키지 않는 민·관 협의체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계속해 지역 주민을 배제한다면 강력하게 투쟁하며 항거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