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시민단체, 비상시국 회의 가져

 
비상시국회의 회의장
  

<대전시티저널 홍석인 기자> 대전지역 시민사회 원로, 단체 대표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신 공안탄압 중단과, 평화시위 보장의 주제로 비상시국회의를 가졌다.

 

이번 비상시국회의는 2일 대전충남녹색연합 교육실에서 2시에 시작됐고, 대전지역 시민단체 대표자들 3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정부와 경찰의 독재적 공안탄압을 중단하고, 촛불 집회의 평화시위를 보장 할 것을 촉구했다.


 

비상시국회의 진행을 맡은 환경운동연합 안정선 상임의장은 “정부는 70~80년대식 공안탄압으로 참혹한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오늘 자리에서는 신 공안탄압이라 불리는 이명박 정권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대처하고 투쟁할 것인가를 논의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지난 주말 정부가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의 강경 진압을 취하자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모여 앞으로 정부의 대응에 맞서는 대안을 제시할 것을 논의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오늘 회의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다”며 “그동안 48번이나 촛불 집회를 하고 여러 방면으로 노력을 했지만 정작 투쟁하는 대상이 이명박 정권이라면 그 정권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 어느 정도 전달됐고, 지금 우리가 추진하는 것과의 간격이 어느 정도 좁혀졌는지그것에 대한 평가가 우선 이루어져야 하는 것 아니냐”고 자각의 목소리를 내세우기도 했다.


이에 김종남 사무처장은 “그동안 시국이 너무 급하게 돌아가다 보니 중간평가를 하기엔 시간이 여의치 않았다”고 답변했다.


이날 비상시국회의에서는 정부의 신공안 탄압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면서 촛불 문화제의 평화 시위 보장을 촉구하는 것으로 앞으로 투쟁의 계획을 잡고 추진해 나갈 것을 밝혔다.


한편, 지난 1일 광우병시민대책회의는 대전지방경찰청에 폭력경찰 항의서한을 전달하면서 대전지방경찰청장과의 간담회를 2일 오후 3시에 할 것을 제안했으나 경찰청에서는 이를 거부해 앞으로 경찰과 대전지역 시민단체와의 갈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