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준공식 개최…준공 기념 전시도 함께 개막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문화재청 국립 경주 문화재 연구소(이하 연구소)가 연구소에서 발굴한 유물을 더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보관·관리·활용하기 위해 연구소 출토 유물 열람 센터인 천존고(天尊庫)를 건립하고, 이달 16일 준공식을 개최한다.

이번에 문을 열 천존고는 복권 기금을 지원받아 2016년 8월에 착공, 지난 해 11월 준공했다.

규모는 전체 연면적 3935㎡에 지하 1층, 지상 3층이다. 내부에는 일반 수장고 4실, 특수 수장고 1실, 석재 수장고 1실을 완비하고 있다.

또 소장 유물의 열람 공간, 출토 유물의 전시 공간, 소규모 회의 공간 등을 함께 갖췄다.

준공식을 기념해 1층 전시실에서는 덕업일신 망라사방(德業日新 網羅四方) 전시를 함께 개막한다.

이번 전시는 신라 역사의 전개 과정과 문화 발전상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했으며 신라 문화의 태동, 옛 무덤에서 찾은 보물, 왕궁의 모습과 생활, 신라 사찰과 불교 문화 등의 주제로 구성됐다.

천존고(天尊庫)는 원래 신라 시대 왕실의 보물 창고로, 왕실의 중요한 물건을 보관하는 장소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신라 제31대 신문왕(재위 681~692년)이 전설의 피리 만파식적을 얻어 천존고에 간직했다고 전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연구소 홈페이지(www.nrich.go.kr)를 참고하거나, 전화(054-777-8800)로 문의하면 안내 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