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유성구는 9일 한국원자력연구원 해체폐기물 관리 부실 보도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원자력 안전규제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8일 서울 공릉동 연구용원자로 ‘트리가 마크-3’ 해체(1997~2008) 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 중 방사선 차폐에 사용된 납의 발생기록과 확인된 보관량 간의 차이가 있고, 한국원자력연구원 내에 우라늄 변환시설 해체(2004~2011) 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 중 구리가 포함된 전선류 일부(5.2t)와 gold gasket(약 2.4kg 추정)의 소재가 불명확함을 인정하고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조사중임을 밝혔다.

이에 유성구 관계자는 “지난해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 폐기물 무단폐기에 대한 원자력안전위원회 특별검사를 실시하였으나, 이번 해체폐기물 관리 부실에 대한 문제는 포함되지 않았다”며, “방사성폐기물 문제로 주민안전 불안과 원자력정책에 대한 반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신뢰회복을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철저한 조사와 향후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전수조사 및 안전관리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다.

구는 또 “우리지역에 30여 년 간 원자력사업자가 보관중인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지역자원특별세를 부과해 발생량 감소와 체계적 관리가 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하고, 관할 지자체도 관리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주민 안전 관리를 위한 제도 마련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2월부터 해체폐기물 관리부실 의혹 관련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대상으로 특별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