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 시설·일자리 확충 등…어르신 일터로 내모는 공약 지적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6·13 지방 선거에 출마한 대전시장 후보들의 어르신 공약이 후보 수 만큼이나 다양하다.

7일 더불어 민주당 허태정 후보,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 바른미래당 남충희 후보, 정의당 김윤기 후보 등은 이달 8일 어버이 날을 맞아 어르신 공약을 일제히 발표했다.

이들의 공약은 어르신을 위한 요양 시설과 일자리 확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우선 민주당 허 후보는 가칭 중·장년 새로 시작 재단을 설립하고 캠퍼스를 운영, 은퇴자가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는 제2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재단은 50~70세 은퇴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생 이모작 지원 센터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 공헌과 창업·재 취업을 위한 상담, 교육, 일자리 지원, 4차 산업 혁명 대비 맞춤형 교육 실시, 새로운 인생과 노후 생활을 위한 연구 등의 업무를 맡는다.

또 은퇴 세대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1만 개 이상 창출을 목표로 잡았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사회적 기업 2000개를 육성하고, 권역별로 특성화한 스타트 업 타운 5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한국당 박 후보는 공립 치매 전담형 장기 요양 시설 건립 등 孝 공약을 발표했다.

우선 치매 환자의 요양과 관련 환자 본인은 물론 가정 경제, 나아가 지역 사회의 매우 중요한 사안이 되고 있음을 감안해 시립 1곳, 구립 5곳의 공립 치매 전담형 장기 요양 시설을 건립하기로 약속했다.

현재 운영 중인 사립 노인 요양 시설 128곳 가운데 법인 시설의 치매 전담형 요양 시설로 전환 때 증개축과 개보수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노인 일자리와 관련, 행정 경험이 풍부한 퇴직 공직자와 행정 전문가 등을 활용해 경로당과 어린이 집 행정 사무를 지원하는 행정 도우미 제도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바른미래당 남 후보는 어른신께 드리는 약속을 통해 노인 맞춤형 일자리 확대를 위해 공공형과 민간형 노인 일자리 창출 시스템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숲 해설가, 안전 등산 안내, 동화 구연, 종이 접기, 캘리그라피, 독서 지도 활동 등 전문 강사 육성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복지 시설 혹은 교육 기관과 취업 연결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이와 함께 사물 인터넷(IoT) 기술 기반 어르신 돌봄 체계인 효 안부 서비스를 도입해 독거 노인 가정에 관련 기기를 설치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노후 준비와 사회 안전망 강화를 위해 함께 주거 사업(Collective House)을 실시, 지역 내 1인 가구와 독거 노인의 새로운 공동체화를 위한 새로운 개념의 하우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의당 김 후보는 노인 친화 도시 대전을 만들어 나이가 들어도 불편함이 없는 도시, 대전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평생 주택의 개념을 도입해 원도심 지역의 오래돼 불편한 노인 거주 주택의 개조와 노인 보호 구역을 확대하고, 노인 적합 산책로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더불어 어르신 방문 간호와 만성 질환 관리를 강화하고, 은퇴자 전문성을 살린 자원 봉사 활동이나 유급 시민 서비스 일자리 등 다양한 고령 일자리를 통해 일정 수준의 경제적 대가와 사회 공헌의 보람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반면 은퇴자와 어르신이 쉴 수 있는 공약 보다는 일자리 확충 등으로 일터로 내모는 공약이 주류를 이뤘다는 점에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