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확대 간부 회의서…구두 경고 수준 넘어서는 강력한 조치 예고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 대행이 공무원의 정치 중립 훼손 때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는 점을 분명히 했다.

2일 이 권한 대행은 옛 충남도청 대 회의실에서 열린 5월 확대 간부 회의에서 "이제 주요 후보군 윤곽이 분명해지면서 사소한 빌미라도 과대 포장될 우려가 높아졌다"며 "선거로 인해 공직자 본분을 넘어서는 것에 엄중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이 권한 대행은 "간혹 확인되지 않은 말이 오가는데, 빌미가 제공되는 일 자체가 없어야 한다"며 "이제부터는 선거 중립 훼손이 의심될 경우 구두 경고 수준이 아닌 훨씬 강력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합리적 조직 진단과 인력 운영 효율화 방안 수립 지시가 있었다.

이 권한 대행은 "사업이 실시될 때마다 인력 조정이 거론되는데, 지금 변화되는 양상에 맞는 조직 설계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각 실국은 이달 중으로 인력 10% 감축안을 수립하라"고 말했다.

공사·공단, 출자·출연 기관 사업에 이 권한 대행은 "과거 이들 기관의 적자 보전 방식의 사업 예산 지원은 잘못된 것"이라며 "앞으로는 관행에 안주하는 사업보다는 일하는 조직으로 나가도록 방향을 잡고 각 기관 기능에 부합하는 사업을 발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이 권한 대행은 "올 7월 민선 7기 출범 전에 내부적으로 정리할 부분이 있고, 현 단계에서 집중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내용 자체가 쉽지 않은 영역이지만, 그렇다고 미룰 수 있는 사안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