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의원 경선 불공정 진행 주장…지방 선거 앞두고 적지 않은 파장 예상

▲ 지난 달 30일 더불어 민주당 박상숙(왼쪽)·신혁덕 예비 후보는 대전시 의회 기자실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대전시 의원 경선 과정이 불공정하게 진행됐고, 대덕구 지역 위원회의 조직적 대전시장 경선 개입이 있었다고 주장해 파문을 던졌다.

[ 시티저널 허송빈·안희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경선 과정에서 중립을 지켜야 할 지역 위원회가 조직적으로 특정 대전시장 후보를 지지하도록 지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같은 주장이 사실로 확인 될 경우 민주당은 물론, 대전시장 후보 경선 신뢰도에 적지 않은 상처를 남길 것으로 보인다.

박상숙·신혁덕 예비 후보는 지난 달 30일 기자 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대전시 의원 경선이 불공정하게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대덕구 지역 위원회의 조직적 대전시장 경선 개입, 당원 명단 유출, 공천 관리 위원회 위원의 경선 개입 등 문제가 터져 나왔다.

당시 대덕구 지역위에 민주당 대전시당 공관 위원이 박영순 후보 지지 독려를 했다는 것이다.

민주당 고문으로 있는 최영식 공관 위원이 대덕구 지역 후보자들을 대덕구 지역위로 모이게 했고, 인원 점검과 함께 박영순 후보 지지 독려를 했다는 주장이다.

박 후보와 신 후보는 당시 "대덕구 지역위에 갔는데 800명 가량의 당원 명부를 내놓고 아는 사람이 있으면 전화를 하라고 지시를 받았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당원 명부 유출이라는 문제가 발생 한다.

또 각 후보자에게 자신이 갖고 있는 명부를 갖고, 이날 지역 위원회 사무실로 모이라고 했다는 점 역시 여러 의혹을 낳고 있다.

각 정당은 당원 명부(선거인단 명부) 공개는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 같은 원칙이 깨진 것이다.

이들의 주장을 종합해보면 중립을 지켜야 하는 지역위 뿐만 아니라 공관 위원까지 합세해 박영순 후보 지지를 독려했다는 주장으로 지방 선거를 앞두고 적지 않은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민주당 대전시당의 지방 선거 관리가 부실하다는 지적과 함께 박범계 시당 위원장 책임론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A 후보는 단체 톡방을 만들어 공관 위원인 '최영식 고문님의 전달 사항'이라며 "(후보자들)확보하고 계시는 권리 당원 명부를 지참하고, 사무실(지역위)에서 간담회를 요청했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이방에 초대된 후보님은 감사(최영식 공관 위원)님께서 요청 하신 분"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공천을 앞두고 있는 후보자들서는 공천권을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공관 위원의 추상같은 명령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이 단톡방에는 같은 당 소속 박정현 대덕구청장 후보를 비롯해 구청장 후보 4명 등 후보자 13명이 초대돼 최영식 공관 위원의 전달사항을 공유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민주당 대덕구 지역 후보자 대부분이 참석했고, 대전시장  후보를 결정하는 지난 달 16~17일 박영순 후보를 지지해 달라는 전화를 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대전시당은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당원 명단 유출, 지역위 차원의 경선 개입, 공관 위원의 선거 개입 등 어느 것 한 가지 작지 않은 사안이라는 점에서 뚜렷하게 입장을 내놓을 수 없다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