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ADD 폭발 사고 발생…원자력 연구원도 늑장 대처 비판 받아

▲ 24일 국방 과학 연구소에서 이유를 알 수 없는 폭발음과 함께 인근 건물에서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진동이 전해져 주민이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다. 사고 신고 접수가 없었던 것은 물론, 그 이유 조차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대덕 연구 개발 특구의 상당 수를 차지하고 있는 정부 출연 연구원이 사고 발생을 적극적으로 공개하지 않으면서 시민 불안이 높아진다는 지적이다.

이런 주민 불안은 아랑 곳 하지 않고 사고 자체를 없던 일쯤으로 여긴다. 국가 보안 시설이라는 단 하나의 이유 때문이다.

24일 국방 과학 연구소(ADD)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폭발음과 함께 인근 주민들이 "대피해야 하냐?"고 반문할 정도의 진동을 건물 안에서 느꼈다며 불안해 했다.

그러나 이 사고는 정작 대전시 소방 본부에 신고 조차되지 않았다는 문제를 드러냈다. ADD가 국가 보안 시설이라는 이유로 사고 발생 원인 취재에 적극적으로 응해 주지도 않았다.

정작 ADD는 대전 지역 언론이 아닌 중앙 출입 기자에게 휴대폰 문자 메시지(SMS)로 이날 오후 3시 20분 쯤 대전 연구소 본소에서 기술 시험 중 비 정상 연소 현상이 발생했고, 이 사고로 시험 시설 일부 파손 이 외의 인명 안전 사고는 없었다고 전했다.

또 시험의 내용은 보안으로 인해 알려줄 수 없는 점 양해를 바라며, 앞으로 연구 개발 과정에 더 유의하도록 하겠다고 사고 발행 외에 어떤 사실도 확인해 주지 않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유성구청 재난 관리 부서에도 취재 기자에게 ADD 사고 원인을 묻는 촌극이 벌어졌음은 물론이다.

ADD에서 자체적으로 이번 사고를 수습했을지는 몰라도 언제까지 이런 운이 따라 줄 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수습이 되지 않았을 경우에나 119 또는 행정 기관에 신고하겠다는 의미와 다름 아니다.

비슷한 사례는 같은 국가 보안 시설인 한국 원자력 원구원에서도 심심찮게 발생한다.

2004년 중수 누출 사고와 연구원 방사능 피폭, 2007년 우라늄 시료 상자 분실, 2011년 하나로 수조 이상에 따른 백색 비상 발령, 2015년 하나로 내진 기준 미흡 등 안전 사고에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올 1월에는 핵 폐기물 저장고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연구원 측이 오작동으로 판단해 소방차가 1시간이나 뒤늦게 출동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보다 앞선 2016년에는 사용 후 핵 연료와 손상 핵 연료 등 3.3톤을 30년 동안 원자력 연구원에 보관해 온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며 지역에서 큰 문제가 됐다.

세월호 사고 이후부터 안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사회 안전을 담보해야 할 정부 출연연과 기관의 사고 숨기기는 끊이지 않는다.

문제는 지방 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 왔는데도 정치권에서도 이런 사실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는데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