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밤 구청장 예비후보 긴급 소집 상황 설명..."1차여론조사 결과 공천심사 반영 않겠다?"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신뢰도가 곤두박질 치고 있다. 민주당 대전시당 공관위에서 지난 13~14일 실시했던 대전지역 구청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의 절차상 문제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지역 구청장 예비 후보측에 따르면 당초 공관위에서 일반전화와 휴대폰 전화 혼합해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공지했지만 어찌된 일인지 일반전화 여론조사가 실시 됐다는 것. 공관위가  당초 공지와는 다르게 일반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하면서 공지조차 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 같은 일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일부 후보들 측에서 반발하고 나서자 민주당 대전시당 공관위는 17일 밤 8시 긴급히 구청장 후보측을 대전시당으로 불러들여 상황설명과 양해를 구했다.

각 구청장 후보와 캠프 관계자들에 따르면 “대전시당 공관위는 여론조사를 진행했던 관계자의 공관위원사퇴 선언과 함께 지난 13일과 14일 실시했던 더불어민주당 구청장 적합도 여론조사 결과는 공천심사에 반영하지 않기로 했다는 설명을 들었다”고 밝혔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일부 공관위원들은 이 같은 통보에 어리둥절하다는 반응이다.

복수의 공관위원은 “공관위에서 어떤 것(적합도 여론조사 결과 반영 여부)도 결정하지 않았다”며 “공관위에서 결정도 안됐는데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한다 안하다고 통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하고 “문제의 초점조차도 분간하지 못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민주당 대전시당 공관위는 여론조사를 진행하기 전 3개 여론조사 업체(T리서치,S리서치, Y리서치)를 선정해 각 후보측에서 뽑기 방식으로 각 지역별로 1차.2차 여론조사 업체를 선정 했지만 어찌된 일인지 S리서치 업체 배제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공관위의 신뢰도에 또 다른 깊은 상처를 내고 있다.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3개 업체를 선정해 놓고 후보측에서 선택까지 마친 상황에서 한 개 업체를 배제시켰다는 것은 공관위의 업무 실수라고 보기에는 뒷맛이 개운치 않다. 여론조사는 공정성. 신뢰성. 객관성이 생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같이 민주당 대전시당 공관위가 신뢰도와 공정성이 땅 바닦으로 곤두박질 쳐진 상황에서 각 구청장 후보 캠프측은 “공관위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도 신뢰 할 수 있겠느냐”고 볼멘소리를 하고 있지만 공천문제가 걸려있는 상황에서 숨도 제대로 쉬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 대전시당 공관위가 대전지역 구청장 후보 선출을 위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민주당 대전시당 공관위는 오는 23일 24일 양일간 대전지역 구청장 후보 결정을 위한 여론조사를 예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