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에 있어 조사 어려워…체계적 보존·관리 계획 수립 실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문화재청이 청와대 경내에 있는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慶州 方形臺座 石造如來坐像)를 국가 지정 문화재 보물 제1977호로 지정하기로 했다.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은 1974년 1월 서울시 유형 문화재 제24호로 지정 관리해 왔다.

부처의 머리와 몸체가 온전한 통일 신라 불교 조각의 중요한 사례임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라는 특수한 지역에 자리하고 있어 본격적인 조사 연구가 어려웠다.

이번 보물 지정이 그동안 미진했던 해당 불상의 문화재적 가치를 규명하고, 제도적으로 보호·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불상은 1913년 쯤 경주에서 반출돼 당시 서울 남산 왜성대(倭城臺)에 있는 총독 관저에 놓였다가 1939년 총독 관저가 경무대로 이전하면서 함께 옮겨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지정 검토를 하면서 시행한 과학 조사에서도 석조여래좌상의 석재가 남산과 경주 이거사지(移車寺址) 등에 분포한 경주 지역 암질로 구성됐음이 확인됐다.

단 현재까지 밝혀진 문헌과 과학 조사 결과로는 석조여래좌상의 원 위치를 확인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불상의 원 위치 확인을 위한 심도 있는 조사·연구와 더불어  보존 처리, 주변 환경을 고려한 보호각 건립 등 국가 지정 문화재로서 위상에 맞는 체계적인 보존·관리 계획을 수립해 실시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이달 12일 열린 제3차 문화재 위원회 동산 문화재 분과 회의에서 이 불상의 학술적·예술적 가치 등을 심의하고, 보물로 지정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