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정책 당사자 결정 방식 전환…지역 인재 채용 의무화 정치권과 연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자유한국당 박성효 대전시장 예비 후보가 최근 지역 대학 캠퍼스 투어를 진행, 그동안 준비해 온 청년 정책의 실제 현장에서 검증을 일단락 했다.

박 후보는 재학생, 취업 준비생 등과의 대화를 통해 정부나 대전시의 청년 정책이 현장에서는 일정 부분 괴리감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청년 정책 수립 때 청년 층의 참여가 미흡한데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했다.

특히 청년 정책을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이 제각각으로 지원 업무의 전문성 부족과 절차의 공정성·투명성 미흡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고, 청년 역시 각 기관의 요구 조건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박 후보는 청년 정책 예산 수립 때 청년층을 참여 결정하도록 하는 이른 바 청년 정책 당사자 결정 방식으로 전환을 약속했다.

박 후보는 청년 정책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중간 조직인 가칭 대전 청년 미래 재단을 설립, 청년에게 행정 업무 등 기본 교육을 실시한 뒤 간담회와 토의 등을 통해 지역 청년이 청년정책 개발과 예산 편성에 주도적으로 참여 결정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재단 청년 지원 업무를 전담하도록 상근직으로 청년을 고용, 기관별 지원 정책을 일원화해 기관-청년 불통을 완화하는 등 업무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구상이다.

청년 스타트 업과 관련 매출처 확보 방안으로 가칭 대전 공공 혁신 펀드를 조성, 대전시의 공공 분야에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아이템을 발굴해 시가 일정 부분 매입하거나 민·관 공동 시범 사업으로 추진한다.

청년이 충분한 경험과 네트워크가 절대 부족하다는 점을 감안, 창업 사관 학교를 설립해 창업 교육과 전문 인력 코칭, 제품 설계, 시제품 제작 지원, 기술 개발 자금과 마케팅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정부 공공 기관의 대전 지역 인재 채용 배제와 관련, 혁신 도시법의 대전·세종·충남 권역화에 앞장서는 것은 물론, 철도 공사와 수자원 공사 등 대전 소재 정부 공기업과 대덕 특구 정부 출연 연구소 등의 지역 인재 채용 의무화에도 지역 정치권과 함께 대대적인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이 밖에도 청년을 위한 심야 버스인 올빼미 버스 신설 운영, 대전시장배 대학 경진 대회 개최, 대학 산·학·연 연구 단지 조성, 청년 임차인 보호 제도 강화와 세대 협력형 룸 쉐어링 추진, 청년 주택 기금 조성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폐공장·폐점포 등 폐 공간을 활용한 예술 공간 조성으로 청년 문화 인프라 확충, 대전 스타트 업 타운 조성, 희망 아파트 건설 청년층·신혼 부부 우선 공급, 첫 아이 출산 수당 지급 등을청년 정책에 담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