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 앞 천막 투표소 설치…결과만이 아닌 과정까지 민주적이어야

▲ 대전 교육 희망 2018이 민주 진보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위한 투표소를 대전시청 앞에 설치해 구설수에 올랐다. 이 단체가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선출하기로 한 민주 진보 교육감 후보가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6·13 지방 선거 대전 민주 진보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위한 일련의 행동이 구태의연함을 벗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회원 투표를 위한 투표소를 대전시청 북문 앞에 천막으로 설치해 눈총을 사고 있기 때문이다. 단 이 천막 투표소가 불법은 아니다.

대전 둔산 경찰서에 따르면 이달 11일부터 12일까지 대전시청 북문 앞에 대전 교육 희망 2018의 집회 신고가 접수돼 있다.

하지만 경찰에 집회 신고를 했다고 해서 민주 진보 교육감 단일화를 위한 대전 교육 희망 2018 현장 투표소 운영까지 집회로 봐야하는 것은 아니라는 문제가 있다.

또 다른 한 편의 말을 들어 보면 결국 민주 진보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위한 투표 장소를 찾지 못한 대전 교육 희망 2018에 책임이 있다.

대전시 의회에 따르면 대전 교육 희망 2018의 요청을 받은 A 시 의원이 의회 사무처에 의회 1층 로비 대관 신청을 했다.

1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대관하는 것으로 승인이 떨어졌지만, 신청은 철회돼 없던 일이 됐다.

민주 진보 교육감 단일화 투표를 오후 8시까지 해야 한다는 대전 희망 교육 2018의 판단에 따라서다.

2시간 더 투표 시간을 연장하려는 대전 희망 2018이 마땅한 투표 장소를 찾지 못하면서 투표소를 대전시청 북문 앞에 천막을 치고 차린 직접적인 이유다.

이 과정 중에 경찰에 집회 신고를 하면서 면죄부를 얻으려 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심지어는 이 천막 투표소가 대전시청 청사 내에 설치돼 이를 관리해야 할 대전시가 이런 행위를 묵인한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한다.

그 의미 그대로 가장 민주적이어야 할 교육 진보 민주 교육감 후보가 단일화를 추진하면서 결과만 민주적인 것이 아니라 그 절차가 민주적이어야 결과도 민주적일 수 밖에 없는 평범한 진리를 외면하고, 꼼수를 부린 것은 아닌지 돌이켜 볼 일이다.

대전 교육 희망 2018은 투표단 1만 6309명을 대상으로 이달 10일부터 12일까지 성광진·승광은 예비 후보를 대상으로 민주 진보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위한 투표와 현장 투표를 진행한다.

회원 투표와 여론 조사 결과를 더해 6·13 지방 선거 진보 교육감 후보를 12일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