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제안 공모 사업 30억 범위 선정…시민이 직접 평가 계기 마련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12일 시청 세미나실에서 예산 참여 주민 위원회 위원이 참석한 전체 위원회를 열고 올해 주민 참여 예산제 운영 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확정한 운영 계획은 전체 위원회 2회, 분과 위원회 4회, 운영 위원회 3회, 예산 학교 5회, 예산 연구회 2회, 설문 조사 1회, 시민 공청회 1회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시민이 직접 소규모 주민 밀착형 사업을 제안·심사·결정하는 시민 제안 공모 사업의 경우 지난 해와 동일한 총 30억원 범위 내에서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시는 그동안 주민 참여 예산 제도를 운영하며 아쉬운 점으로 지적됐던 시민 제안 공모 사업의 선정 과정과 평가 방법 등을 개선했다.

또 시민이 제안한 공모 사업 가운데 특정 자치구에 편중되지 않는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해 대전 모든 지역에 확산하는공감 예산 사업을 신설했다.

더불어 대전 시민 대학과 연계한 예산 특강을 상시 개설, 수요자별 맞춤형 예산 학교를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시민 제안 공모 사업은 평가 체계 보완과 평가 지표 고도화 등을 통해 공정성을 높였고, 공모 사업 평가에 시민 투표제를 도입해 시민이 직접 사업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공모 사업의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사후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하반기에 시민 대학에 개설되는 예산 학교는 예산 참여 위원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까지 수강할 수 있으며, 시는 예산 학교 모든 과정을 수료하는 시민에게 제7기 예산 참여 주민 위원회 위촉 때 우선 배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