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월평 공원 여론 수렴 기자 브리핑…찬·반 대화 기회 만들어 갈등 해결 기대

▲ 11일 대전시 이택구 기획조정실장은 기자 브리핑을 통해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시민 여론 수렴을 위한 공론화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공론화를 통해 민간 공원 특례 사업을 두고 벌어진 민-민 갈등도 봉합하겠다는 계획이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민간 공원 특례 사업 민-민 갈등 봉합에 나선다.

11일 시는 기자 브리핑을 열고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시민 여론 수렴을 위해 구성한 민·관 협의체가 이달 6일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여론 수렴 연구 용역(이하 연구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 용역은 월평 공원 조성과 관련해 시민 여론 수렴을 위한 공론화를 목적으로 중립적인 제3의 갈등 전문 기관인 (사)한국 갈등 해결 센터가 진행하기로 했다.

민·관 협의체는 앞으로 공정성, 대표성, 숙의성, 수용성 4대 원칙 아래 공론화 과정을 투명하게 운영·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연구 용역 결과로 수렴한 시민 의견을 최종적으로 권고안 형태로 대전시에 제출할 계획이다.

브리핑에서 이택구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연구 용역은 찬·반 결정을 위한 것이 아니며, 첨예한 대립 문제의 방향성과 그 과정에서 방식 등 다양한 내용을 담는다"면서 "이런 여론을 수렴해 그 내용을 바탕으로 도시 계획 위원회에 제출, 이를 다룰 때 도계위가 구체적으로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제출될 권고안은 법적 구속력은 갖지 않지만, 그동안 진행됐던 사항의 시급성·중요성 등을 감안할 때 의미가 있을 것이다"라고 평가하며 "다른 민간 특례 사업에 용역을 진행하는 것은 물리적 여건이 되지 않는다. 월평 공원만 진행하고, 그 공통 사항을 함께 제시하겠다"고 말해 여론 수렴은 월평 공원으로 한정해 진행하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실장은 특히 "찬성 측과 반대 측이 대화를 할 수 있었던 기회가 없었다. 서로를 오해하고 골이 깊어졌다"면서도 "이 연구 용역으로 실제 사실도 파악하고, 의견도 개진하면서 조율되고, 갈등이 풀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이번 용역이 민-민 갈등 봉합에도 그 역할이 있음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