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일 정책 연속 발표…비판 넘어 경선 통과 절박함 보여야

▲ 올 3월 19일 더불어 민주당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이 6·13 지방 선거 대전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기자 회견에서 이 의원은 당에서 공천을 확정하면 후보로 등록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이번 주 더불어 민주당 대전시장 경선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경선 후보 가운데 한 명인 이상민 의원의 행보에 속이 보인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달 8일과 9일 연 이틀 정책 발표를 했지만, 기대에 못 미치는 것은 물론 졸속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이달 8일 이 의원은 기자 간담회를 열고 대전시장 선거 출마 후 시민과의 첫 약속으로 대전의 주인은 시민인 대전 시민 주권 시대를 선언했다.

이를 위해 시민 소환제, 시민 소송제, 시민 발안제, 시민 표결제 등을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과도 맥을 같이 한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시민 소환제와 시민 소송제의 경우 대통령과 국회의원을 포함한 모든 선출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국민 투표제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9일 열린 기자 간담회서 발표된 내용은 마치 이명박 정권 때 추진했던 5+1 광역 경제권을 떠올리게 한다.

이 의원은 기자 간담회에서 "지금의 대전을 극복하고 넘어서 메가 시티, 글로벌 대전으로 뻗어나가야 한다"며 그 구체적 방안으로 "대전 주변 지역인 계룡, 논산, 세종시, 청주, 오송, 금산, 옥천, 영동을 대 통합해 인구 400만 내지 500만 규모의 대 도시권을 형성, 메가 시티 대전을 구축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지역 전체 주민의 편익이 높아지고, 사회적 후생이 대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일부에서는 지난 달 19일 기자 회견을 열고 공식 출마 선언 이후 이렇다할 행보도 없는 이 의원이 지난 주말부터 잇따라 정책을 발표한 것은 경선을 앞둔 행태라고 꼬집는다.

실제 정책 발표 이전까지 이 의원이 대전시장 경선을 위해 했다고 언론에 알린 일은 인사 영입 외에 전무한 실정이다.

현역 국회의원 프리미엄으로 선거일 30일 전인 다음 달 13일 이전까지만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면 되는 이 의원이 이런 비판을 뒤로하고 경선을 통과하려는 절박함을 보여 줄 때가 지금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