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에너지 확대 보급 골자…올해 21개 사업에 114억 투입 예정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제5차 지역 에너지 계획과 연계한 에너지 절약과 신 재생 에너지 확대 보급을 주요 골자로 하는 에너지 이용 합리화 실행 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에너지 이용 합리화 실행 계획은 공공 기관 에너지 절감형 자동차 보급 확대와 노후 기기 고효율 기자재로의 교체, 유휴 부지와 공동 주택 태양광 발전 등 신 재생 에너지 확대 보급, 에너지 절약과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교육·홍보 활동, 범 시민 참여 실천 운동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시는 에너지 이용 합리화 계획 실행을 통한 시민과 함께하는 스마트 제로 에너지 도시 실현을 목표로 하고, 이를 위해 올해 21개 사업에 11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공공 부문의 에너지 이용 합리화를 위한 공공 청사 21곳과 복지관, 경로당 등 복지 시설 81곳의 노후 기자재를 절전형 기자재로 교체할 계획이다.

공용 차량 구입 때 하이브리드, 전기·수소 자동차 등 에너지 절감형 친 환경 자동차로 확대 구입하고, 시 본청 내 민간 투자 사업인 에너지 저장 장치(ESS) 설치로 에너지 소비 효율화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신 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자전거 전용 도로, 쓰레기 매립장, 공공 시설 등 12곳의 유휴 부지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하고, 부락 단위와 일반 주택을 대상으로 한 태양·지열 발전 시설 설치, 공동 주택 태양광 설비 대여 사업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신 에너지 확산과 수소 산업 발전 기반 구축을 위한 버스 공영 차고지 내 수소 충전 시설 설치를 시작으로 수소 충전소도 연차별로 확충하기로 했다.

이 밖에 에너지 절약 실천 운동의 자발적 참여 유도를 위한 학생·일반인 대상 에너지 절약 학교 운영, 절전 노트 쓰기, 에너지 절약 마인드 함양 위탁 교육으로 시민 참여 기반을 확대할 예정이다.

기후 변화 교육과 기후 환경 동아리 운영 등 다양한 교육·홍보 활동을 통해 가정, 상업 등 비 산업 부문의 온실 가스 감축은 물론, 온실 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 운동 확산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