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어린이 안전 등 꼴찌…현장이 행정 뒷받침 못한다 분석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국토교통부의 전국 8개 특·광역시의 교통 복지 수준 평가 결과 대전시가 전국 최하위권으로 나타나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국토부는 교통 약자를 위한 이동 편의 시설의 기준 적합률, 저상 버스와 특별 교통 수단 보급률, 교통 약자 관련 사고, 교통 복지 행정 수준 등 9개 교통 복지 지표를 토대로 지자체별 교통 복지 수준을 평가해 발표했다.

그 결과 8대 특·광역시 가운데 교통 약자의 이동이 가장 편리한 곳은 서울시였고, 대전시는 8위 울산시, 7위 세종시에 이어 6위를 기록하면서 낮은 순위에 그쳤다.

대전시는 이번 평가에서 특별 교통 수단 보급률, 고령자·어린이 안전도 등에서 대상 특·광역시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동 편의 시설 기준 적합률 여객 시설 부문에서 대전 4위, 교통 수단 부문에서 5위로 나타났다.

또 여객 시설 주변 보행 환경에서는 6위, 보행 안전도 6위, 저상 버스 보급률 4위로 평가됐다.

특히 특별 교통 수단 보급률 8위, 고령자와 어린이 안전도 8위를 기록하면서 평가 대상 가운데 꼴지를 차지했다.

반면 교통 복지 행정은 평가 대상 특·광역시 가운데 1위로 평가됐다.

이런 교통부의 평가는 대전시의 교통 복지 행정은 1위를 하고, 현장에서 하위권으로 밀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현장에서 행정을 뒷받침하지 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대전시는 이번 평가를 두고 부족한 점은 개선해 교통 복지 수준을 끌어 올린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