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건강 영향 평가 대상서 빠져…지역 정치권·행정력 무관심·무능 겹쳐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한국 원자력 연구원에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가 있는 대전시가 원자력 안전 위원회의 건강 영향 평가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이번에도 원자력 안전 대책에서 대전에 소외 받고 있다는 지적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달 22일 원안위는 원전 운영에 따른 방사선이 주변 주민 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방사선 건강 영향 평가 추진 방향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원안위가 마련한 방사건 건강 영향 평가 추진 방향은 원전 종사자와 주변 지역 주민 역학 조사 연구와 원전 주변 주민 역학 조사 등을 골자로 하며, 원전 지역 외 국민은 샘플링을 통한 검사를 하겠다는 계획을 담았다.

이와 함께 앞으로는 과거 원전 퇴직자와 방사선 노출이 많은 항공 승무원 등의 직업도 조사하는 등 점차 조사 대상을 확대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연구용 원전인 하나로가 위치한 대전의 위상이 특정 직업군인 항공 승무원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대전 지역에서도 방사선 환경 영향 평가 필요성이 제기됐다. 그러나 원안위 결과는 대전이 제외다. 이 것이 바로 대전의 문제기도 하다.

이달 21일 대전시 원자력 시설 안전성 시민 검증단은 검증 활동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종합 방사선 환경 영향 평가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 달 22일 검증단이 활동 보고서를 채택한 것을 보면 원안위의 이런 계획 발표에 지역 정치권과 행정력의 무관심·무능이 겹쳤다고 볼 수 있다.

시는 원안위의 방사선 건강 영향 평가 대상에 대전이 포함되지 않은 이유로 원전 규모를 두고 정부와 각 차이가 첨예하기 대립하고 있어 시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런 시의 설명은 그동안 원전 주변 지역 지원 또는 관련 대책을 따질 때마다 나왔던 것으로 궁색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