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사용료 등 인기 높아…경남도 예산·재원 확보 성공 사례

▲ 경남도는 올 1월 수도권 대학에 진학하는 경남 출신 학생을 위한 남명 학사를 서울 강남구에서 문을 열었다. 남명 학사 건립 필요 비용은 경남도 산하 경남 개발공사의 이익 배당금으로 충당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출신으로 서울 등 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대학생이 거주할 공공 기숙사 건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국 약 30개 광역·기초 자치 단체가 서울 등 수도권에 기숙사를 운영 중으로, 지방 출신 학생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학가 평균 월세만 49만원 선으로 서울로 진학한 지방 학생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는 것은 물론, 지자체 기숙사가 식비 포함 월 사용료로 15~20만원으로 저렴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일부 지자체 기숙사에서는 셔틀 버스와 체력 단련장 등 편의 시설과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지원해 지방 출신 대학생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충청권에서는 대전시만이 기숙사 운영에 나서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실제 충남도의 경우 서울 구로구에 152실 규모의 충남 학사를 2019년 문을 열 예정이며, 충북은 기존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충북 학사에 이어 중랑구에 12층 규모의 제2 충북 학사를 2019년 개관할 계획이다.

서울에서 비교적 지리적으로 먼 지자체는 기숙사 설립에 보다 적극적이다.

전남도와 광주시는 서울 은평구에 604명이 거주할 수 있는 제2 남도 학숙을 지난 해 개관했고, 이보다 앞서 1994년부터 동작구에 850명 규모의 제1 남도 학숙을 운영 중이다.

이와 함께 경북도에서도 가칭 경북 학숙 건립을 위한 용욕을 준비 중에 있고, 경북도 9개 시·군은 이미 서울 지역에서 향토 학사를 운영 중에 있다.

특히 경남도의 경우는 눈여겨 볼 만하다. 올 1월 경남도는 약 400억원을 들여 서울 강남구에 400명 규모의 남명 학사를 개관했다.

남명 학사는 경남 개발공사의 이익 배당금으로 건립 필요 비용을 충당, 다른 지자체 기숙사의 예산·재원 확보에 좋은 사례로 평가 받는다.

다른 지자체 사례에서 나타나듯 출향 학생의 애향심을 높이고, 지역 인적 네트워크 결성과 우수 학생의 미래 투자를 위한 서울 지역 대전시 기숙사 건립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대전 도시공사의 개발 이익금과 향토 기업의 출연 등으로 그 비용을 충당하는 것도 검토해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