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시민 검증단 활동 보고서 발표…원자력 시설 주변 지역 지원 법 개정 등 촉구

▲ 21일 대전시 원자력 시설 안전성 시민 검증단 박재묵 단장은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한국 원자력 연구원 원자력 시설 안전성 검증 활동 보고서를 발표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지역 원자력 시설의 안전 관리 강화와 재발 방지책 등이 요구됐다.

21일 대전시 원자력 시설 안전성 시민 검증단은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한국 원자력 연구원의 원자력 시설 안전성 검증 활동을 종료하고, 검증 활동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날 시민 검증단은 하나로 원자로 내진 보강 공사,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 사용 후 핵 연료, 안전 관리 시스템, 방재 시스템, 원자력 안전 제도 등 연구원에서 제공 받은 6개 분야 자료를 분석하고 현장 검증과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검증 활동 보고서를 내놨다.

활동 보고서에서는 원자력 관련 시설물의 보수·보강 공사 때 개선 방안 제시와 방사성 폐기물 무단 폐기에 따른 원인 규명으로 안전 관리 조직 강화를 주문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또 종합 방사선 환경 영향 평가 필요성과 매년 발생하는 중저준위 방폐물의 연간 1000드럼 이송 계획으로는 향후 20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현실적인 계획과 재원 조달, 인력 유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파이로 프로세싱의 경우 M6 핫셀 내부에 설치할 공정 장치용 배기체 포집 장치 시연만으로 전처리 실험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없고, 포집되지 않고 배출되는 크립톤 등 불화성 기체는 주변 지역 방사능 오염을 우려할 수 있어 주민 건강 역학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시민 검증단은 원자력 안전을 위해 지방 자치 단체가 원자력 시설 운영을 감시할 수 있도록 지자체 권한을 강화하고, 민간 환경 안전 감시 기구를 제도화할 것도 주문했다.

더불어 원자력 발전소 또는 방사성 폐기물장 주변 지역처럼 원자력 시설 주변 지역에도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속한 지방세법 개정과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