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남 374곳…사지 분포 현황 지도 별책 수록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문화재청과 불교 문화 연구소가 지난 해 폐사지 기초 조사 사업 성과를 담은 한국의 사지 - 대전시·세종시·충남도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한국의 사지 - 대전시·세종시·충남도는 폐사지 현장 조사로 수집한 사역(寺域), 유구·유물 현황, 식생, 위성 위치 확인시스템(GPS) 좌표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 수록했다.

또 항공 사진, 세부 사진과 출토 문화재 사진을 첨부해 시각적 효과를 살렸다. 이와 함께 문헌, 학술 논문, 일제 강점기 자료 등 각종 정보를 망라, 개별 사지의 연혁과 역사적 가치 등의 이해를 돕도록 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그동안 위치가 명확하지 않았던 사지의 정보도 함께 수록해 학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2014년과 2017년 조사 결과를 반영한 사지 분포 현황 지도를 별책으로 수록해 사지 위치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대전·세종·충남 지역은 2014년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사지를 1차 조사했던 곳이다.

2017년에는 2014년에 이어 국가 지정 문화재 또는 시·도 지정 문화재로 지정된 보령 성주사지·논산 개태사지 등 26곳과 문화재로 지정돼 있지 않은 사지 348곳 등 모두 374곳을 조사했다.

이 가운데 아산 신봉리사지 2·3, 서산 보현사지 등 20곳의 사지는 기존에 알려져 있지 않았던 곳으로 이번 보고서에 처음으로 그 내용을 수록했다.

한국의 사지 - 대전시·세종시·충남도는 전국 지방 자치 단체, 매장 문화재 조사 기관, 대학 도서관 등 관계 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국민이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문화재청 홈페이지(www.cha.go.kr)에도 5일부터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