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 많은 회의 지적 받아…시정 전반 파악 유일한 방법 신중론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의 회의가 필요 이상으로 많아 효율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시에 따르면 매주 월요일 주간 업무 회의 , 수요일 행정 부시장 주재 현안 점검 회의, 목요일 정무 부시장 주재 현안 점검 회의가 열린다.

매달 확대 간부 회의를 포함하면, 한 달에 최소 13번의 회의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이는 현안 부서이거나, 사업이 많은 부서는 더 많은 회의 자료를 준비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회의가 이렇게 잦다 보니 1개 과당 최소 1명 이상은 회의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 다른 일은 엄두도 못내고 회의 자료만 전담해야 하는 것과 다름 아니다.

문제는 회의 자료를 말만 바꾸고, 순서만 바꿔 제출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는데 있다. 지난 회의에 제출한 회의 자료를 다시 활용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6·13 지방 선거를 앞두고 획기적인 현안 사업 또는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잦은 회의에 의미를 부여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반면 시장 궐위 상태에서 공직 분위기를 다 잡을 유일한 방법이 회의에 있다는 신중론도 있다.

자료를 제출하기 전에 검토하고, 확인하면서 큰 테두리에서 시정 전반의 업무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누가 내 업무도 아닌데 그것까지 보겠냐는 것은 별개의 문제로 해도 분명한 장점은 있다는 것이 이런 주장의 핵심이다.

대전시의 많은 회의가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 만큼 장점을 최대로 끌어 낼 수 있는 공약 수를 찾는 것이 시급해 보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