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말 정부 승인…2019년 정기 인사 때 반영 예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민선 7기 대전시의 조직이 확대될 전망이다. 지난 해 말 이를 위한 정부 승인도 마쳤다.

26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통령령으로 돼 있는 지방 자치 단체 행정 기구와 정원 등에 관한 규정 가운데 시·도의 실·국·본부 설치 기준에 따라 1개 국을 신설할 계획이다.

기준에는 인구 100만 미만 광역시는 10개 이상 12개 이하의 실·국·본부를 둘 수 있다. 현재 시에는 11개 실·국·본부가 있어, 1개 실·국·본부를 늘릴 수 있는 상태다.

이와 함께 시·군·구의 기구 설치와 직급 기준에 따라 서구에서도 조직이 늘어나게 됐다.

이 기준은 인구 50만 이상 70만 미만의 구를 설치한 시는 3개 이상 5개 이하 실·국을 두도록 하고 있다. 서구청의 경우 현재 4개 실·국으로 이뤄져 있어, 1개 실·국을 늘릴 여유가 있다.

지난 해 말 조직 확대를 위한 행정안전부 승인을 받은 만큼 조직 확대는 6·13 지방 선거를 마치고 민선 7기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대전시와 서구의 조직이 확대될 경우 만성적인 인사 적체에도 숨통이 트이고, 현재 실·국을 업무에 맞춰 효율적으로 다시 배치할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조직 확대는 대전시 의회와 서구 의회에 각각의 행정 기구와 정원 조례 개정안을 제출해 통과해야 하는 만큼, 내년 정기 인사 때 반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