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지방이전 충남도 배제 돼 …경제·산업 공약으로 제시

▲ 충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이 25일 정책자문단과 함께 경제 산업 분야 정책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은 65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무료화 등 복지 분야 공약에 이어 25일 두 번째로 경제·산업 분야 공약을 제시했다.

양 위원장은 25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도권을 제외한 모든 도 중 충남도만 유일하게 빠져있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혁신도시에 충남도도 포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2004년 노무현 정부 시절 세종시 행정수도 건설과 함께 수도권 과밀과 국토의 불균형을 타파하고 지역간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추진됐다.

이에 따라 당시 수도권 소재 345개 공공기관 중 153개 기관(180개 기관으로 통폐합)이 지방으로 이전했고 현재 6개 기관을 제외한 147개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한 상태다.

그러나 충남도는 세종시에 신행정수도가 들어선다는 이유로 대전시와 함께 혁신도시 선정에서 제외됐다.

양 위원장은 “정부에서 공공기관을 지방에 이전하면서 산학연관이 서로 협력해 최적의 혁신여건과 지방의 수준 높은 생활환경을 갖춘 새로운 차원의 미래형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혁신도시를 선정했다”고 언급하고 “이러한 혁신도시 선정 시 (충남은)세종시에 신행정수도가 들어선다는 이유만으로 수도권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혁신도시가 배제된 도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 위원장은 “충남도는 혁신도시에서 배제돼 특수기능군을 전혀 배정받지 못했고, 지역과 관련 있는 2개의 한전 자회사를 제외하곤 공공기관 이전 또한 전무했다”면서 “혁신도시에 충남도가 제외돼 많은 차별을 받고 있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 명백한 지역 차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 위원장은 “이러한 불합리한 차별을 받지 않도록 충남도 11명의 국회의원 모두와 기초단체장, 시·도의원 모두와 힘을 합쳐 청와대와 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을 설득해 혁신도시특별법을 개정해 충남도를 혁신도시에 꼭 포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정책공약 발표에는 김종문 충남도의회 운영위원장, 유병국 의원과 황천순 천안시의원, 정책자문단에 참여하는 교수진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