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녹화 진술 공개 문제 없어…채용 비리 의혹 8명 불구속 입건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효 문화 진흥원 채용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발끈하고 있다.

소환 조사를 받았던 장시성 원장이 강압 수사를 주장하고 나서자, 영상 녹화 진술실서 조사했는데 무슨 강압 수사냐며 볼멘소리를 한다.

장 원장은 이달 23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경찰의 수사 행태를 보면 불합리하고 오히려 불법적인 요소가 많다"면서 "채용 인사와 관련해 문서 변경 등 불법적 요소가 있었다면 자신이 응분의 책임을 지겠다"고 경찰의 강압 수사와 장기 수사에 불만을 드러냈다.

경찰은 장 원장의 주장대로 진정이 들어올 경우 수사 과정을 공개하겠다는 입장이다. 영상 녹화 진술실서 조사 과정 모두를 CCTV 등으로 녹화를 해 둔 만큼,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경찰이 녹화한 조사 영상이 공개될 경우 불가피하게 알려지지 않을 내용도 공개될 수 있어 장 원장이 무리수를 던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처럼 경찰의 강압 수사를 주장한 장 원장은 기자 간담회가 있던 날 진흥원 직원 등 8명과 함께 채용 비리 과정에 의혹이 있다며 불구속 입건되는 망신을 당했다.

이 8명 가운데 대전시청 관련 직원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상태다. 이 사건으로 경찰이 불구속 입건한 관계자는 진흥원에서 5~6명, 대전시청에서 2~3명 정도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특히 전임 시장 최측근이던 A 씨의 불구속 기소 여부가 관심 사항이다. 전임 시장 재임 당시 다양한 개입설에 휘말리면서도 용케 빠져나간다는 비판을 받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