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강압·장기 수사 중단 촉구…위법 사실 드러나면 모두 책임 밝혀

▲ 대전 효 문화 진흥원이 채용 비리로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장시성 원장이 기자 간담회를 열고 경찰의 강압적인 수사와 장기 수사 중단을 촉구했다. 책임이 드러날 경우 모든 책임을 자신이 지겠다는 것이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효 문화 진흥원 장시성 원장이 채용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에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23일 장 원장은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진흥원 채용 과정에서 위법한 사실이 없으며, 경찰의 강압적인 장기 수사로 진흥원이 좌초 위기에 빠졌다"고 밝혔다.

기자 간담회에서 장 원장은 "채용 인사와 관련해 문서 변경 등 불법적 요소가 있었다면 자신이 응분의 책임을 지겠다"며 "개원한지 10개월 밖에 되지 않은 신설 조직을 정상적인 기능이 마비될 정도로 2개월 이상 장기 수사해 구성원 갈등 비화와 대외적 이미지가 실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경찰의 수사 행태를 보면 불합리하고 오히려 불법적인 요소가 많다"면서 경찰의 참고인 조사 때 강압적 수사 등을 받았다고 말했다.

장 원장에 따르면 그동안 경찰은 서류 요청 4차례, 압수 수색 1회와 직원 21명 가우데 10명을 소환 조사했다.

또 인사 담당 직원은 수시로 조사를 하고, 압수한 PC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9일 후에나 되돌려 받는 등 인사 업무가 일시 중단됐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더불어 법적인 문제가 아닌 꼬투리를 잡기 위해 투서인 의혹에 따른 일부 행정적 접급으로 경찰 권한을 남용하면서 부당하고 편파적인 수사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례적으로 경찰 수사에 장 원장이 강한 불만을 드러낸 것은 자신이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 대목이기는 하다.

그러나 아직 경찰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강압 수사 등을 운운한 것은 경찰과 힘 겨루기에 들어간 것이라는 분석을 나오고 하는 배경이다.

장 원장은 기자 간담회에 앞서 대전 지방 경찰청과 둔산 경찰서에 수사 종결 등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